역시 빵이 좋아!
야마모토 아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역시 빵이 좋아! - 야마모토 아리 만화


 

 

 

이 책에는 무려 71종의 빵종류가 들어있다. 여기서가 끝이 아니라 부록으로는 일본 빵집 찾아가기가 있고, 페북을 통해 빵의 실물도 볼 수 있으며 독일까지 날아가서 먹은 빵투워도 수록되어있다. 경고, 당신이 빵을 조금이라도 맛있다고 느껴본 경험이 있는 독자라면 식전에 이 리뷰를 봐선 안된다. 왜냐면 정말 배고파지니까.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는 사실 한가지. 이 만화책에 등장하는 빵종류의 그림이 너무 실사스럽다. 크림빵의 그 자르르 흐르는 윤기가 그림인데도 잘 느껴져 보고 있노라면 배가 분명 고프지 않았어도 먹고 싶어진다. 제과점 빵만 나오느냐? 설마 그럴리가요. 일본은 여행해보거나 관련 여행책자를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처럼 편의점에 없는 것이 없다. 내 경우는 도쿄에 놀러갔을 때 다른 거 다 필요없이 정말 시간이 부족하다거나 그럴 경우 편의점에 들어가 크림빵만 잔뜩 사가지고 돌아와도 행복하고 후회되지 않을만큼 보람된 여행이라고 생각할 정도다. 실제로 언니가 도쿄에서 근무할 때 어쩌다 한국에 들어올 기회가 생기면 시일이 오래걸리거나 고르는데 애매한 목록은 아예 부탁하질 않고, 무조건 편의점 크림빵, 슈크림빵이라고만 얘기하면 되었을 정도다. 본격적으로 책에 등장하는 빵들을 둘러보자.

 

 


 

솔직히 난 햄버거는 빵은 빵이지만 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뭐랄까, 빵이 주식이고 식사대용인건 맞는데 내가 생각하는 빵은 달콤한 크림이나 부드럽고 폭신한 식감이라야 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메밀가루가 든 참깨 햄버거도 등장하는데 메밀가루가 들어간 햄버거를 난 먹어본 적이 없다. 그래서 당연히 이 햄버거는 특별하게 빵으로 칭하고 기회가 되면 먹어보고 싶다. 햄버거의 경우 보통 코크와 같은 탄산음료와 함께 먹는데 요리책을 찾아보면 의외로 우유랑 궁합이 가장 좋다고 나온다. 근데 이 메밀가루가 들어간 햄버거는 차가 당기는 일본식 풍미라고 하니 일본여행 중에 꼭 먹어볼 음식으로 정하는데 결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기억나는 빵은 팽 오 피그라고 좀 독특한 어감으로 느껴지는데 프랑스어를 하는 사람이라면 금새 피그가 무화과라는 것을 깨닫고 빵안에 무화가가 들어있겠구나를 짐작했을 것이다. 이 빵은 우리언니를 떠올리게 한다. 난 건과류에 속한 말린 무화과는 잘 먹지만 의외로 생으로 먹는 무화과는 그 생김이 좀 혐오스럽다고 느끼는 편이라 아예 먹질 않는다. 반면 언니는 말린 무화과는 물론 생 무화과까지 잘 먹기 때문에 아빠가 무화과가 제철일 때는 어김없이 사가지고 오신다. 집에서 언니만 먹는데도 그렇게 사오시는 것이다. 아마 언니에게는 무화과가, 그리고 이 팽 오 피그를 먹는 때면 아빠가 생각나지 않을까 싶다.

 


 

결론, 역시 빵이 좋아!를 읽다보면 난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하던 사람들도 아, 내가 빵을 좋아하는 거였구나 하고 깨닫게 되지 않을까 싶다. 야마모토 아리의 빵만화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북유럽 빵빠라빵 여행까지 떠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리뷰로 G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