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의 디자인 2 Design Culture Book
조창원 지음 / 지콜론북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년 전 위로의 디자인 첫호를 접했을 때 디자인을 내 스스로 얼마나 단순하게 생각하고 대해왔는지를 느끼고 부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좀 더 예쁘고 그렇기 때문에 일상 소품이나 가구, 전자제품 등의 가격을 높이는 요소라고만 생각했지 우리가 미처 보지못하는 부분까지 관찰하면서 얻어낸 '결과'인 줄 그때 처음 알았던 것이다. 2016년 1월, 3년 만에 돌아온 두번째 책은 저자도 바뀌면서 '시선'이 조금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느낌을 그대로 옮기자면 우리가 미처 알지 알아봐주지 못했던 디자인 영역을 위로했던 것이 1권 이라면 이번 2권은 그야말로 누구나의 마음을 위로해주는 스토리텔링에 가까운 방식처럼 다가왔다.


이제 웹톤이 아닌 만화책을 볼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 수십 편씩 연재되는 만화책도 처리할 걱정 없이 사들일 수 있다. 이야기와 그림을 담은 책장 사이로 생명이 피어나는 경이를 맛보기 위해서라면 일부러라도 만화책을 읽고 싶다.


만화책 텃밭 편에 실린 글로 현대미술작가이자 아트디렉터, 책을 장정하는 전문가인 가와치 고시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작품이 그 주인공이다. 벌써 20년도 더 지난일이지만 만화책에 열광한 적이 있어서 방에 딸려있는 베란다에 만화책을 거의 천정까지 채울만큼 모은 적이 있었다. 당연히 엄마한테 크게 혼난 뒤 정리하면서 몇 권을 남겨 직사각형 플라스틱 통에 물을 넣고 남긴 책을 마구 뜯어서 물기를 흡수 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채웠다. 그렇게하면 벽돌만큼은 아니더라도 단단하게 굳어서 유사한 기능을 해줄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물을 제대로 흡수한 그 물체를 다양하게 활용하긴 했는데 만약 '만화책 텃밭'수준의 아이디어를 내가 떠올릴 수 있었다면 좀 더 많은 만화책을 효율적으로 활용했지 않았을까 싶다. 저자의 말처럼 그럴 수 있었다면 일부러라도 만화책을 읽고 싶었을지 모른다. 뿐만아니라 버리라고 화를 내시던 엄마도 베란다에 예쁜 꽃 혹은 채소가 자라는 풍경을 보였더라면 좋았겠다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성냥을 위인화하는 것을 유치하다고 폄하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우리 삶을 밝히는 것은 유아적인 발상이나 엉뚱한 상상력이다. 그리고 그것을 전혀 유치하지 않게, 그럴 듯하게 재현하는 것이 디자인의 역할이며 힘이다.


코케시의 '성냥 제작소'라는 작품에 달린 저자의 코멘트로 성냥 머리에 얼굴 표정을 그려넣은 작품이다. 성냥갑을 열었을 때 우리가 쉽게 상상하는 적색 머리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 병아리, 아저씨 등의 얼굴이 등장하면서 그 순간만큼은 미소가 번지게 만드는 작품으로 성냥 머리의 색만 노란색, 파란색으로 칠해도 색달랐던 것을 떠올리면 상상할 수 있을 분위기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만약 이런 생각이나 발상을 그것이 과연 디자인일까? 하며 무시했다면 이런 소소한 기쁨, 진정한 의미의 '디자인 상품'을 우리는 다양하게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유일한 단점이 사용하기 아까울 만큼 귀엽고 장난감스러운 것으로 어쩌면 이런 상상 이들보다 먼저 했었던 사람이 많았으리라 생각한다. 같은 기간에 읽은 [넨도nendo문제해결연구소]의 저자 사토 오오키처럼 역시나 디자인은 '결단력'이 중요한 것 같다.


서문에서 말한 것처럼 위로의디자인2편은 내게 있어 이런저런 추억들, 내가 생각했던 발상들을 떠올리게 하며 유쾌한 시간을 만들어주었다. 디자인 책이라고 하면 전공서적 혹은 비전공자에게는 부럽지만 흉내내거나 차마 소유할 수 없는 조금 거리가 있는 책으로만 느껴졌는데 이 책만큼은 디자인이란 것이 무엇인지, 생활의 소소함을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어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싶을 정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