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의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사토 오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토 오오키의 이전 책 [넨도 디자인 이야기]는 넨도에서 개발한 더이상 뺄것이 없는 디자인으로서는 완벽한 제품들의 탄생 전후에 관한 이야기, 넨도 사의 방침등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뤘고 디자인 상품 이미지컷도 많아 소유욕을 불태웠었다. 신간 [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는 부제에 적혀있는 것처럼 '디자인 사고법'에 대해 알려준다. 그동안 우리는 자기개발서를 통해 다양한 방법의 사고, 생각말하기, 구체화하기 등에 관해 접했지만 디자이너에게 듣는 디자인 사고법은 다소 생소했다. 도서분류만 봐도 이전 책이 예술이나 경제경영이었다면 이번 신간은 당당하게 '자기계발'에 속해있다. 사토 오오키가 들려주는 넨도만의 디자인 사고법이 다른 기업과 브랜드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주었는지를 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겼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에  대해 물으면 제일 먼저 '독창성'이나 '기발한 발상'같은 것을 꼽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와 비슷하게, 혹은 그 이상으로 필요한 것이 '결단력'이죠.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를 머릿속에 그렸어도 결단력이 없으면 그것을 손에 잡히는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내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책의 다른 의견도 놀라웠지만 위의 내용은 다들 머리가 띵해지는 경험을 받았을것 같다. 디자이너에게 독창성이나 발상이 아닌 '결단력'이라니. 결단력은 리더의 자질이라고만 배웠고 그동안 우리는 한 그룹의 리더이긴 보단 구성원으로서 모나지 않는 성품, 리더를 잘 받춰줄 수 있는 '비서'의 능력만 배웠으니 여러모로 놀라울 수 밖에 없었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을 하면서도 정작 우리가 얼마나 결단력 없이 살아왔는지 깨닫게 해주기도 했다. 한가지 더 마음을 크게 두드렸던 것은 흔히 작가들이 부러운 이유가 머릿속에 있는 상상을 독자로 하여금 마치 눈에 보이는 것처럼, 직접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시감'에 가까운 능력을 느기게 하기 때문인데 디자이너는 그런 감을 주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일을 따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2d의 평면일지라도 '눈에 보이게'만들어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디자인 사고법으로 업무 혹은 학습처리를 할 때 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더 놀라운 것은 디자이너의 역할을 그동안 몰랐던 것이 아니었는데 문제해결 방식과 연결짓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디자인의 목적은 단순히 무언가를 멋있게 만드는 게 아닙니다. 인간에 대해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죠. 어려운 것을 알기 쉽게, 논리적인 것을 직감적인 것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게, 이것이 디자인의 본질입니다.


예를 들어준 애플사의 경우 사토 오오키가 필요로하는 디자인 사고법에 넨도사를 제외하면 가장 적합한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출간당시 베스트셀러에서 스테디셀러가 된 애플사 전현직 디자이너의 자서전이 화제를 모으는 것도 결국 그들의 마인드, 사고법을 배우기 위해서였던 거라 생각된다. 제법 두꺼운 그 책들을 모두 볼 수 없다면 우선 넨도nendo의 문제해결소 지층부터 찬찬히 밟고 올라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