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디자인 여행 안그라픽스 디자인 여행 7
지은경 지음, 세바스티안 슈티제 사진 / 안그라픽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벨기에 디자인 여행, 보물지도를 손에 넣은 기분 :D

 

리뷰를 적을 때 때때로 서명을 그대로 옮겨두기도 하지만 지금처럼 딱 한문장으로 떠오를 때가 있는데 이럴 때의 기분은 그야말로 유쾌상쾌통쾌하다. 벨기에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었을까. 아마 와플정도지 싶다. 몇 주전 거리를 걷다 한조각 사먹을까 싶어 들렸던 고디바 초콜릿의 가격에 후덜거릴 때도 고디바가 벨기에 산 초콜릿인줄 몰랐었다. 너무 가격에 민감해서 다른 정보를 전혀 읽지 못한 까닭도 있겠지만 그만큼 벨기에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었다라고 해야 맞을 것 같다. 덕분에 보물지도를 얻은 기분을 책에서 마음껏 누릴 수 있었으니 너무 자책은 안하기로^^:;

 

앞서 밝힌것 처럼 그토록 무심하고 무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벨기에 디자인 여행 책을 읽고자 맘이 든 것은 앞표지에 실린 이미지를 제작한 분의 글을 책보다 먼저 읽었기 때문이다. 상당히 조심스러워 하면서 선보인 표지디자인(정확히 말하자면 표지디자인의 소재가 된 소품)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칭찬이 오고갔고 내가 보기에도 프린트 되기 전에 실물자체도 멋스러워 그안에 담길 책의 내용에 관심이 생겼다고 보는게 맞다. 저런 정성이 담긴 책이라면 내용은 읽지않아도 믿고 싶어졌고 보시다시피 벨기에 홀릭 홀릭 상태.

 

디자이너 이자 전시기획자인 저자덕분에 '벨기에 디자인 여행'이란 타이틀에 부합되는 다양한 디자인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데 패션과 가구 그리고 공간디자인에 대한 내용이 유독 맘에 들었다. 패션디자인 부분에서는 서면 인터뷰이긴 해도 한번 쯤 들어봤음직한-구매와 상관없이- 드리스 반노튼 인터뷰 내용이 실려있다. 휴식과 영감의 장소가 집의 '정원'인 것과 패션 디자인 만큼 관심을 쏟고 있는 것도 정원 가꾸기란 말에 다양한 감성과 숙성된 디자인의 배경이 화려한 색채나 뮤즈가 아닌 자연이라고 답하는 것 같아 더 멋스러워 보였다. 그때문일까.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야행성인것과는 달리 아침형 인간이란 말에 조금 놀랐었다.

 

또 하나 눈이 호강했던 부분은 마틴 반 세브른의 가구 디자인이었다. 의자 하나로 세상을 바꿨다는 말도 있지만 그의 공간을 꾸미는 능력은 더 멋지다고 느꼈는데 사방이 책꽂이로 설계된 방 사진을 보았을 때다. 책에 관심이 많다보니 아무래도 의자보다는 이쪽에 더 맘이 끌렸다. 그를 잘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그의 작업실을 걸어다니는 닭과 돼지 이야기를 언급하면 아, 하고 떠오를 수도 있을 것 같다.

 

위의 언급한 작가들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사진과 글들이 많아 가뿐히 읽을 수 있는 내용도 분량도 아닌 점 또한 이책의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그야말로 디자인 '여행'을 시켜주는 셈인데 벨기에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가졌는지는 리뷰를 봐도 알겠지만 전혀 상관이 없다. 좋아했던 사람들 두말 할 필요없이 더 좋아질테고 그렇지 못한 이들도 거부감없이 호감을 갖게 될 것이다. 디자인이란 주제를 가진 여행기들은 지나치게 박물관과 같은 '공간' 중심이거나 '여행'을 해야만 느낄 수 있는 아쉬움이 들었는데 벨기에 디자인 여행, 이 책은 읽는 동안 진짜 '여행' 그자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