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철학으로 읽기 - 예술의 형이상학적 해명
조중걸 지음 / 한권의책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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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약력 : 

예술사. 수리철학 교수. 저서에 [아포리즘 철학]. [열정적 고전 읽기], [키치, 우리들의 행복한 세계],[플라톤에서 비트겐슈타인까지],[현대 예술 ;형이상학적 해명]이 있다.

 

대학 2학년, 학부 교양으로 잠시 만나보았던 서양미술사.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방대했던 이야기를 흥미롭다기 보다는 지루하게 여기며 배웠던 것 같다. 그랬던 서양미술사가 서른넘어 자발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읽게 되다니. 그것도 작품 자체에 대한 해석이 아닌 그 작품이 그려진 시대적 사상과 철학에 대한 길고 긴 서술로 가득한 책을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키려 한다는 것이 지적 허영심인줄 알면서도 밑줄까지 그어가며 읽게 되었다.

 

작가의 말에 비트겐슈타인 글까지 인용하는 것이 변명처럼 느껴졌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그것이 작가의 변명이 아니라 나와 같은 기본지식이 부족한 독자를 위한 변명이었음에 고마운 생각이 들었다.

학문자체와 예술 자체는 '말해질 수 없는 것.

 

가만보면 그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자주 듣게 되는 고갱, 고흐등 유명화가의 작품과 관련 이야기는 아는게 많지만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에 대한 예술사학은 이책을 통해 처음 듣는 듯 싶었다. 우주에 대한 기대와 관심으로 가득찼던 구석기와 그에 대한 절망과 상실감으로 인해 감상적이고 화려한 기조가 사라진 신석기의 예술작품은 책 자체에 그림과 사진이 다소 부족하게 실리기도 했지만 비교하며 이해할 수 없어 아쉬웠다. 서양미술사 '철학으로 읽기'라는 타이틀이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짐작이 된다. 때문에 어쩌면 세계예술사와 작품을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책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후에 그리스 예술사로 이어졌을 때도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예술작품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읽기'를 통해 짐작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고딕예술에 관한 부분은 칭찬할 만하다. 르네상스 이전의 시기로 흔히 암흑기로 불렸던 시대의 예술성이 비활성화 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시대성에 의한 것이라는 저자의 주장이 반가웠다. 왜냐면 그동안 르네상스 시대에 대한 예술품과 예술사만 듣고 읽었던 귀와 눈이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니까. 샤르트르 대성당의 고딕양식은 이전의 비례와 안정성이 사라지고 인간의 의지가 하늘에 닿기라도 할 듯 수직적으로 높아지는 외형과는 달리 내부는 스테인드글라스에 비춰지는 묘한 기운을내어 실내에 들어섰을 때 그 신비한 매력에 압도당하게 된다. 이 책의 표지이미지가 바로 샤르트르 대성당의 내부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화풍은 인상주의다. 난해하고 작가주의에 입각한 작품에 대한 반감일 수도 있겠지만 보고서 바로 대상이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단순한 이유에서도 그러하고 저자의 말에 따르면,

 

'사실상 인상주의는 그 외연적 양식이 아무리 새롭고 충격적인 것이라 해도 반항적이거나 혁명적인 것은 절대로 아니었고 투쟁적인 것은 더더욱 아니었다.'

라는 말에 더 호감이 간다. 단순하다기 보다는 외려 순수하다고 표현해도 무방하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와는 다른 화풍 인상주의.

 

책의 내용은 고딕양식과 인상주의 대한 해설과 철학사를 유명론 전후로 나누어보려는 시도 등 여타의 예술사에서 소외당했던 르네상스 이전 시대의 양식에 대한 설명이 장점으로 느껴졌다. 단점이라면 철학으로 읽기라는 주제에 맞게 정말 많은 철학자들과 그들의 사상도 함께 담겨져 있다는 점이다. 철학으로 읽고 싶어서 읽은 책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지 않고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한다면 중간에 책을 덮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림도 많지 않고 어디선가 들어보긴 했으나 이해할 수 없는 '철학'용어들이 미술사와의 간격을 더 늘려버린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초심자'와 '학문하는 법을 알아가는 초심자를 위한 책'이라는 점에는 서문에서 밝힌 것처럼 동의할 수 밖에 없어 좀 아이러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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