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릅스베데의 풍경화가들 - 지만지고전천줄 176
라이너 마리아 릴케 지음, 안문영 옮김 / 지만지고전천줄 / 2008년 8월
절판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시인으로 더 많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읽은 그의 작품은 모두 장르가 시는 아니었다. 첫 완독 작품은 그의 하나 뿐인 소설 '말테의 수기'였으며 두번재 작품은 바로 이 책, 보릅스베데의 풍경화가들로 5명의 화가들을 소개하고 풍경화에 대한 그의 애정과 나름의 정의를 담은 책이다. 하지만 시인으로서의 그의 필체는 이 책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풍경화 자체를 예찬하는 도입부부터 예술가를 소개하는 각 페이지마다 예술가의 화풍이나 그들이 보릅스베데로 들어오기 까지의 과정을 한편의 소설처럼 저술했다. 물론 말테의 수기역시 파리의 암울함과 부정적인 시선으로 담아낸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문장 문장이 너무도 감미롭고 시적이라 멜랑콜리 해졌다기 보다 읽고 난 후 리드미컬 해졌는데 이 책은 무작정 화구통을 들고나가 무엇이든 '풍경'이란 것을 두고 그려보고 싶게 만들었다.



머리말과 책의 마지막 끝맺음에서 릴케는 연이어 강조하는 바가 있는데 그것은 자신이 소개한 다섯 화가들에 대한 독자의 평을 지양하는 내용이었다. 이들은 아직 성숙되어가는 과정이며 이전의 그들이 현재(책이 쓰여질 당시)와 다른 모습이며 마찬가지로 미래에 이들의 모습 또한 달라질 것이기에 섣부른 판단은 옳지 않다는데 있다. 이부분은 비단 이들 뿐 아니라 읽고 있는 독자도 심지어 저술하는 작가 본인을 향한 못마땅한 시선들에게도 부탁 혹은 경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소개글을 읽다보면 아이러닉하게도 예술을 바라보는 경향은 다 다르기 때문에 토를 달아도 상관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그럴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데 릴케의 시적 묘사를 읽다보면 그가 창조해 낸 새로운 작품의 등장인물처럼 화가 자체가 하나의 작품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말테의 수기가 그러했듯 이 작품에서도 편지나 에세이 등에 담아두고픈 아포리즘 문구들이 즐비하다. 저자인 릴케 뿐 아니라 화가들이 기타 보고서나 학회지 그리고 그들 나름의 어(?)록 들이 화가가 안되었다면 문장가가 되었을 만큼 멋지기 때문이다. 보릅스베데의 풍경을 그리고 싶게 만드는 가장 멋진 문장은 프리츠 오버베크가 1895년 <만인을 위한 예술>지에 기고한 글 중 일부인 다음과 같다.



"은밀한 우울의 숨결이 풍경 위에 퍼져있다. -중략-

수로들은 밝게 빛나고 뱀처럼 꼬인 허벅지 모양의 수면 위로 조용히 떠가는 검은 돛배가 신비스럽게 땅을 가로질러 간다. 그 위에 하늘이 펼쳐져 있다. 보릅스베데의 하늘이..."






책에는 화가들의 이야기 뿐아니라 그들의 작품들도 많지는 않지만 수록되어 있고 무엇보다 애착의 정도일지는 몰라도 할당된 분량도 각각 다르다. 릴케가 소개하는 화가들의 묘사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기만의 시점에서 화가를 재해석 해보는 재미도 쏠쏠한 이 책을 여행중에 함께 할 만한 책을 찾는 이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