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을 읽을 권리 - 작품이, 당신의 삶에 말을 걸다
한윤정 지음 / 어바웃어북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이다. 한 쪽 어깨에 걸쳐진 옷이 흘러내린 줄도 모르고 책에 빠져있는 모습은 언제봐도 묘하게 매력적이다. 이 책의 내용도 표지만큼이나 매력적이냐고 묻는다면 다소 모호한 대답을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꽤 진지하고 학술적인 저자 서문을 지나 펼쳐지는 명작들의 이야기는 분명 표지의 여인이 그러하듯 빠져들만한 내용이었다. 때문에 챕터 1,2를 읽을 때까지는 정말 재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소개된 책들의 리스트를 체크하면서 그동안 읽었던 책들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어 스스로의 독서량에 뿌듯함도 느껴졌다.원작소설과 영화를 비교하는 것에 더해 같은 주제를 두고 서로 다른 결말에 이르는 작품 비교도 흥미롭긴 했다.
크게 4개의 챕터로 구분지어 놓았지만 굳이 나누지 않아도 될 만큼 큰 변별력을 갖지 않는 비교분석은 책을 주제로 하는 블로거의 포스팅을 보는 듯한 기분을 지울 수가 없다. 명작을 읽을 권리라는 대담한 타이틀 아래 포함되어진 내용치고는 아쉬운 작품이었다. 명작을 읽을 권리라는 것이 어짜피 독자에게 주어진 몫이라는 저자의 말에는 공감한다. 분명한 것은 단 하나다. 저자의 경우 작품을 바라볼 때 상당히 긍정적인 마인드와 그동안 쌓아놓은 해박한 지식을 바탕을 가졌다는 것이다. 같은 작품을 읽고서도 작품에 녹아든 역사적 배경과 저자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바를 유추해서 '명작'을 읽었다는 기분을 스스로 갖게 할 수도 있고 반대로 명작을 읽으면서도 보여지는 텍스트나 이미지외에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독자는 타인에 의한 명작외에는 읽을 기회를 스스로가 박탈하게 되는 것이다. 명작을 읽을 권리는 결국 그 어떤 권리이행에 앞서 책임과 의무를 가지는 것과 같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하지만 소개된 작품의 결말과 줄거리를 상세하게 소개한 까닭에 하나의 강연이나 리뷰로서의 점수는 높게 줄 수 있지만 막상 그 책을 읽고자 하는 마음은 사그라들었다. 내용을 너무 잘 알아버렸고 작가의 느낌이 마치 내 느낌이 된 것 같아 고정된 시선으로 작품을 봐야할 것 같은 답답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소개된 작품들도 이전에 다른 저자들에 의해 여러번 언급되었던 작품이라 친숙한 점이 다소 독이 되었다. 이미 많이 들어서 어느 누구보다 잘 설명할 수 있게 된 작품의 배경을 재탕한 듯했다. 재밌게 읽으면서도 뭔가 아쉬운 기분이 떠나질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