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시장을 지배하라 - 시장을 사로잡는 패션 마케팅의 모든 것
정인희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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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고를 때 저자의 약력을 세심하게 보는 편인데 만약 2가지 이상의 주제가 결합된 경우에는 참 애매해진다. 패션마케팅이라는 주제 역시 패션을 전공한 사람이 마케팅까지 완벽하기란 쉽지 않고 그렇다고 패션을 공부하지 않은 자의 마케팅 이론은 수박 겉핥기 식인 듯한 아쉬움을 남긴다. 그런점에서 볼 때 저자 정인희씨의 경우는 언뜻 약력으로만 봐서는 마케팅 실무분야 경력이 없어 약간의 우려가 생겼다. 하지만 어짜피 나역시 의류학을 공부한 적도 거의 없고 실무에서 일한 경험도 인턴 수준이라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무언가 배웠다는 느낌만 가질 수 있길 기대했다. 결론을 서두에 밝히자면 일단 득템한 기분.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구성이 상당히 맘에 들었는데 패션일러스트가 가미된 것도 그랬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self스터디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띄었다. 셀프스터디라고 해서 앞에 나온 내용을 요약하는 수준이 아니라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미니멀리즘한 실습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마도 저자가 실제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내준 과제들 중 일부가 아닐까 하는 짐작이 된다. 저자 서문에 밝힌 것처럼 한권의 책을 저술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동안 자신이 배우고 가르쳤던 모든 것을 정리한다는 기분으로 저술했기 때문에 가능했으리라 본다. 책의 페이지를 넘길 수록 놀라운 것은 이전에 출간했던 책들과 교차되는 부분은 되도록 생략에 가깝게 편집했다고 했지만 읽다보면 과연 어떤 부분이 생략되었는지 모를정도로 그래프, 도표, 브랜드별 로고부터 가격비교분석까지 담겨져 있다는 사실이다. 주제가 패션이지만 다른 품목에 대입해도 충분히 공부가 될 수 있을 정도라고 할까. 물론 이에 따른 셀프스터디의 난이도도 점점 높아진다. 자신의 취향이나 신체치수를 재는 정도에서 나중에는 국내 물류센터 현황을 조사하는 것은 물론 최근에 구입한 의복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EKB 모델에 따라 분석해보자는 등의 의류학과 학생들조차 쉽지 않은 과제를 던져준다.



책을 읽고 깨닫는 것은 대부분의 독자가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기계발서의 경우는 실천이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인줄 알면서도 뻔한 내용을 반복해서 읽게 된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의 경우는 이런식의 독서는 상당히 위험하다. 매출로 바로 이어지는 마케팅의 경우는 반드시 실천과 실습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지금까지 읽어왔던 대다수의 책은 그부분이 늘 아쉬웠다. 그런점에서 이책의 호감도가 가장컸다고 본다. 다소 난해한 과제이긴 해도 앞서 설명한 이론을 바탕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셀프스터디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도록 상세하게 실린 패션 마케팅의 실제 브랜드소개 페이지도 좋았다. 어설프게 의류마케팅의 맛을 보았던 내게는 바이블과 같은, 저자의 말처럼 지금까지 쌓아온 지식들을 정리해준 듯한 느낌을 충분히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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