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테이너블 엑설런스 - 미래를 선점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코드
아론 크래머.재커리 캐러벨 지음, 이진원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배가 고프면 우리는 먹거리를 찾아 마트에 간다. 마트에는 우리가 필요로하는 다양한 식료품이 준비되어 있다. 마트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것은 물품이라고 생각하지 그 안에 숨겨진 기업의 경쟁방식등은 전혀 떠올리지 못한다. 소비자가 단순한 주체라고 생각할 때 과연 기업도 그렇게 생각할까?

 


     
 
지속가능한 발전은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이다.
 
     







 

위의 언급한 내용은 책 서문과 본문에 각각 실릴 만큼 이책의 핵심을 표현 하는 말임과 동시에 역대 기업 뿐 아니라 소비자인 독자 또한 책을 읽는 동안 상기시켜야 할 내용이다. 인간은 소비를 하기 마련이고 기업은 그런 소비자에게 공급을 한다. 하지만 재화는 한정되어 있고 미래의 어느 지점에 도달하면 이런 경제적인 관계가 소멸될 것 이라 예견하고는 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만약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지속가능한 탁월성'이며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 역시 그것의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맨 처음 소비활동을 시작하게 된 배경이 그들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고 2차대전 이후에는 필요하지 않아도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었다면 앞으로는 소비자를 파트너로 삼으라고 말한다. 그것은 소비가 일차원적인 소비욕구를 뛰어넘는 개념으로 폭넓게 변모하였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이제 기업에서는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도 좀 더 자연에 가까운 상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속가능성이라는 것은 역시나 시대가 변화면 바뀌는 일시적인 유행 경영방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점은 역사를 통해 차근차근 되짚어봐야 한다. 역사적으로 쉘, 월마트, 포드, 코라콜라 등의 일류 기업의 리더들은 지속가능성을 수용했다. 뿐아니라 세계의 많은 경영 리더들도 상대 기업의 약점을 노리거나 편법을 이용하기 보다는 지속가능한 탁월성을 받아들이고 있다.

 

물론 앞으로의 기업이 현명한 경영방식을 지속해서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소비의 제한이 생길거라고 예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소비의 주체가 되는 소비자의 소득상황이 여의치 않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렇게 암울한 미래를 떠올리는 미국과 유럽에 사람들의 주장은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 한정된 자원이라는 점을 떠올리면 그렇다. 하지만 새로운 자원이 계속 계속해서 개발되어지고 현명하게 고갈되는 자원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의 주체 역시 바로 기업이다. 때문에 소비자가 주체가 되기 보다는 기업의 리더들의 경영방식이 소비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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