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하우석 지음 / 새로운제안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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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잘하고 싶은가? 아니면 기획서 작성을 큰 부담없이 완벽하게 하고 싶은가? 굳이 한가지를 꼽으라면 직장인 입장에서야 기획자체보다는 기획서라도 깔끔하게 뽑을 수 있길 바랄 것이다. 상품기획, 이벤트기획, 신규브랜드 기획을 저마다 '기획'부서가 없는 회사는 없기 때문이다. 혹 부서는 없더라도 모든 업무의 기본이 바로 기획이다. 하지만 머릿속에 떠도는 아이템만으로는 멋진 기획서를 쓸 수 없기에 우리가 늘 택하는건 '실무 혹은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프레젠테이션 100'이라는 타이틀에서 크게 멀지않은 도서나 동영상 강의를 참고하게 된다. 이전에 출간된 천재가 된 홍대리의 저자, 하우석이 그래서 이전 책을 좀 더 보강시켜서 우리를 찾아왔다.

 

저자는 말한다. 기획, 그거 어려운건 아니지만 잘 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활에 모든 것이 기획이라는 사고를 하면 된다고 말한다. 가족끼리 바캉스를 떠난다거나 회사에서 워크샵을 가기위해 필요한 것들 모두를 우리는 계획도 하고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기획'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기획을 잘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모든 분야의 트렌드를 섭렵하라를 포함, 외모에 신경을 쓸 것을 구체적인 키와 몸무게까지 제시하며 조언해준다. 여기까지는 기존에 보아왔던 기획관련 도서와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낄지 모른다. 그치만 다음에 제시하는 항목에서는 의아할 것이다. 영어가 아닌 국어에 목숨걸라고 말한다. 외국업체에 우리의 기획을 설득시킬 때 유창한 영어실력보다는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획력이 주가 되기 때문이다. 만약 스피치와 이해력 둘다 아직 부족한 독자라면 국어능력 파워 업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문학작품을 주로 읽게 되는 소프트 리딩과 철학서적 이나 레포트 기획서등을 포함한 하드리딩을 번갈아 트레이닝 하는 방법으로 3개월 정도면 국어실력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기획은 혼자하지만 그 기획의 밑거름을 만드는 것은 친분과 충분한 사고력이라고 말한다. 108번 번뇌할 정도로 고민하고 완벽에 이르는 길은 부단한 노력이다. 그러기 위해서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 사람, 그것이 바로 기획자이다.

 

책을 읽으면서 느껴지는 것은 과연 이 모든 비법을 이렇게 드러내놓고 알려줘도 되는건가 싶다. 마치 이런 의문이 당연하다는 것처럼 저자는 말한다. 똑같이 비법을 알려줘도 결국 성공하는 사람은 게으름 없이 꾸준히 행하는 사람이라고. 또 책을 읽고 기획을 하고 싶어졌다고 말하는 독자가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했다. 책 속에는 말 그대로 100억짜리 기획을 터뜨릴 수 있는 비법이 가득하다. 중요한건 그것을 꾸준히 하느냐 안하느냐에 달린것이다. 열심히 따라만 한다면 이외에 다른 기획서적은 필요 없을 것 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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