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데부 - 이 광막한 우주에서 너와 내가 만나
김선우 지음 / 흐름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도새를 그리는 화가, 김선우 작가의 ’랑데부‘의 표지에는 ’이 광막한 우주에서 너와 내가 만나‘라는 부제가 쓰여있다. 모 커피브랜드 MD상품으로 처음 작품을 처음 보았을때는 도도새를 소재로 이렇게 다양하고 친근한 작품을 그리는 작가가 있었구나 하는 정도였는데 관련 인터뷰 기사를 찾아보고 더 많은 작품을 찾아보면서 ’랑데부‘책을 꼭 읽고 싶었다.

추천의 글을 지나 ’작가의 일‘ 챕터를 읽으면서 이런저런 생각들이 오갔다. 최근에서야 ’전업작가‘가 되었다는 저자는 담담한 문체로 자신이 걸어온 길을 들여주는데 저자의 말처럼 비단 예술분야 뿐 아니라 무언가를 ’업‘으로 삼고자 하면 분명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을 해야만 하는 때가 있다. 나처럼 지금이 바로 그런 ’때‘라면 시작부텨 활짝 열린 마음으로 이 책을 읽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술로 소통하는 사람, 그래서 그런 이야기를 온 힘을 다해 전하려는 저자의 사랑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스스로 날기를 포기해 멸종한 도도새들처럼 현실에 안주할 생각을 하지 말고,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무모한 모험을 떠나라는 무책임한 말을 하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다만 당신께 ’작가노트‘를 쓰는 일을 제앟ㄴ하고 싶습니다. (...) 삶이라는 작품을 써내려가는 건 우리 누구에게나 지워진 무거운 운명인 동시에 창조적인 권능과 축복이니까요. 55쪽

근래 기록에 관련된 책들이 무수히 많이 쏟아지고 있다. 김선우 작가는 미술대학에서 얻은 가장 큰 배움이 다름아닌 ’작가노트 쓰는 법‘이라고도 말한다. 단순히 쓰기만 했는데 시험에 합격하고, 원하는 직장을 얻는 등 실로 쓴다는 것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지만 결코 단순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안다. 하다못해 ’세 줄 일기‘조차 귀찮아서, 피곤해서 쓰지 않는일도 많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육아를 하다보니 발달과정별로 체크해야 할 사항과 검사받아야 할 내용들, 유치원 준비물과 과제등을 챙기다보면 아이와 관련된 기록은 꾸준히 남기게 되지만 정작 내게 남은건 독서기록이 전부다. 그래도 서평쓰기라도 꾸준히 해와서 얼마나 다행인가. 저자의 말처럼 누군가의 작품이 이해되지 않으면 작가의 작가노트를 보고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내가 읽어온 책들과 서평을 읽다보면 까맣게 잊어버린 이야기들이 생각나기도 한다.

어쩌면 살아간다는 일에 익숙해진다는 건 수많은 선택들이 주는 스트레스로부터 주금씩 의연해질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81쪽

결국 나의 보통 속에서 가장 반짝이는 무언가를 알아차려주는 이들이 있기에 우리의 삶은 비로소 서로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게 됩니다. 113쪽

페이지를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김선우 작가가 그림을 그리지 않았더라도 ’책‘을 통해 분명 소통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그림이 ’친근하다‘라고 했었는데 위에 발췌한 문장들도 마찬가지다. 그런가하면 그리스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데도 카페에 앉아 현지인과 눈빛만으로도 충분히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것은 작가가 말하는 순수함이 꾸며내지 않은 것이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작가의 글과 작품 사이사이에 작업환경을 촬영한 사진들이나 여행지 사진들도 수록되어 있다는 점도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화가의 글을 읽을 때, 작품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접할 때가 많았는데 랑데부는 이 책 자체만으로도 정말 좋았다. 특히 전혀 기대하지도 않았던 ’어른이 해야 할 일‘ 에 대한 부분은 특히 더 좋았는데 개인적으로 독서를 좋아하고 즐기긴 하지만 아이에게 먼저 책을 읽으라고 권하거나 그런적은 없었다. 또 독서를 하면 좋긴 하지만 반드시 해야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저자의 말처럼 어른들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어른이나 세상을 기준으로 아이를 재단하지 않으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보다 더 좋은 조언은 사실 없다고 본다. 이처럼 무엇을 기대하더라도 누군가와 마음을 나누고 싶은 이들이라면 적극추천한다. #랑데부 #김선우 #흐름츨판 #아티스트 #미술에세이 #도도새 #도서 #그림 #어른 #추천에세이 #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