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
공지영 지음 / 해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독서 #2024 #에세이 #신앙 #예루살렘 #가톨릭 #유대교
#공지영 #너는다시외로워질것이다 #해냄

예약판매 소식을 듣자마자 구매했던 공지영 산문,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

작가의 신작이 나올 때마다 온라인 서점 한줄평에는 책을 구매한 사람들도 아닌, 심지어 한 줄 읽지도 않고 비난의 글을 남기는 걸 종종 보았다. 작가와 아무 관계도 없는 내 눈과 맘에도 좋지 않았으니 당사자인 작가는 얼마나 속이 상했을까. 절필까지 생각했다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했던 일부 사람들의 끝모를 비난을 넘어 그는 평사리에서 나름의 평화를 찾는 듯 했다. 그 무렵 출간했던 #그럼에도불구하고 역시 잘 읽었지만 이번 신간은 느낌이 사뭇 다르다. #작가 의 이야기가 아니라 #나의이야기 같았다.

#책속글귀
누군가의 말대로 성모는 하느님의 아들을 낳아서가 아니라 그 아들이 하느님의 뜻ㅡ자신의 뜻이 아니다ㅡ을 행하도록 놔두고, 내버려두고, 그리고 떠나보냈기에 거룩한 어머니가 된 것이리라.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살아갈수록 더 생각하는데 인생에서 얻는 것보다 내려놓는 것이 백배는 더 어렵다. 그중에 제일 어려운 것이 아마도 자식일지 모르겠다.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1단을 바칠 때 꼭 묵상하게 되는 #성경 구절,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 뜻대로 하소서.”
기도는 저리 하면서도 지난 날 내 뜻에 주님 뜻이 맞춰주시기를 청하는 기도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특히 아이와 관련된 문제에서는 다른 답은 결코 없어야 한다고 기도했다. 아이를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뜻이 내 삶의 첫 째 자리에 있어야하는 차이를 이제사 아주 조금씩 짐작할 뿐이다. 작가는 지인의 부고 소식에 예루살렘으로 가야할 때임을 알았고 늘 망설이던 여행인데 이번에는 그런 주저함이 전혀 없었다고했다. 삼엄한 경비와 차별까지 어느새 누군가를 미워하는 일보다 나를 비우고 감사하는 길을 걸어가는 모습에 ‘나도 그럴 수 있을까.’ 에서 ‘그렇게 하겠습니다’로 나 또한 변하고 있었다. 그러니 이 이야기는 작가만의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가 된다. 그렇게 무수히 많은 ‘나’와 ‘변화’들이 사랑을 말하고 몸소 그 사랑을 실천한 그 분의 바람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