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으로 느끼는 세상
존 헐 지음, 강순원 옮김 / 우리교육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손끝으로느끼는세상 #존헐 #우리교육 #시각장애 #함께 #점자



나는 독자들이 이 일기를 읽고 시각장애를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자후기 첫 문장



점자를 처음 배울 때 추천받았던 책.

시각장애를 가진 유명 유튜버분도 있지만 그분의 영상을 찾아 보면서도 사실 시각장애라는 것이 ‘안보인다‘외에는 잘 몰랐다. 영화 <올빼미> 속 천경수처럼 명암에 따라 시력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 역시 알지 못했다. 그저 보이지 않으니얼마나 답답하고 무서울까? 정도였다. <손끝으로 느끼는 세상>은 제목에서부터 그런 막연함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게도와주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할 기회가 거의 없다. 그들은 시각장애인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혹은 어떻게 시각장애인과 관계를 맺어 가야 할지 잘 모른다. 나는 볼 수 있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려고 한다. 그러나 그일이 항상 쉬운 것만은 아니다. -본문 119쪽



책을 읽으면서 여러 번 반성도 하고 놀라기도 했지만 특히 위의 발췌문 속, ‘나는 볼 수 있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려고한다‘라는 문장을 보고선 복잡한 감정이 들었다. 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 짧지만 잠시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이 있었다. 사무실에 함께 근무하는 시각장애인분들과 함께 대화하고 식사를 하면서도 사실 크게 불편하거나 낯설지 않았다. 생각해보니 그렇게 느낄 수 있었던 것도 ‘볼 수 있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려는‘그분들의 노력이 있었겠구나 싶었고, 그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보인다는 것이 반드시 배려를 할 수 있는 입장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책에서 들려준 사례중의 실제 많이 실수 할 만한 내용은 그들을 차로 바래다 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인데, 맞은편에서 길만 건너가면 된다고 내려준다거나, 시각장애인 바로 앞에 있는 문이 고장났을 때 무작정 끌어서 통과할 수 있는 문으로 데려가는 것도 위험하다. 팔을 잡아서 끌어주는 것이 아니라 팔을 내어주는 것, 그것부터가 시작이었다. 물론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그들이 도움없이 목적지 혹은 자리에 착석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이다.



다른 친구와 있었는데 그 친구가 자리로 안내를 했다. 그리고 자연스럽고 겸손하면서도 재빠르게 내 손을 잡아 가까이에있는 의자 등받이 쪽에 가볍게 놓아 주었고, 나는 아무런 도움말도 듣지 않고 앉을 수 있었다. -중략- ˝이제까지 한 번도시각장애인을 만난 적이 없어요. 그러나 느낌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었지요.˝ -본문 121쪽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진심으로 그를 위한다면 주고 싶은 사랑이 아니라 상대가 받고 싶은 방식으로 사랑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을 때도 마찬가지다. 서두에 잠시 언급한것처럼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섭리(province)라는 단어는 원래 ‘앞을 내다보다(looking ahead)‘라는 의미이며 전통적으로 하느님께 사람을 일정한길로 인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나는 이제 ‘섭리‘라는 단어를 돌이켜 본다는 뜻으로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과거를 되돌아볼 때에야 비로소 지나간 운명에 대해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80쪽



서서히 시력을 잃은 그를 향해 누군가 ‘왜‘그런일이 생겼을 것 같냐는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그는 ‘왜‘라는 질문을 통해마치 그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처럼 말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한다. 또 기독교인들이 장애인들을 향해 ‘은총‘을받았다고 말하는 것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야 하니 일정부분 동의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은총‘이 전부는 아니라고 말한다. 종교학과 교수이다보니 종교적인 해석이 종종 등장하는데 편향적이지 않은 사고에 공감이 되었다. 장애 혹은 비장애가 운명인것도 아니고 당연한 인과관계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가 생겼다고 끝없이이유를 따져보며 절망속에 살아갈 필요도 없고, 운명이라며 낙담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우연‘의 결과물일 뿐이다. 장애가 생겼든 아니었든 그런 수많은 우연속에 그저 삶의 의미를 깨닫고 발견해가며 살아가야한다.



미사가 진행되면서 교회 안과 내 마음속에 아름다운 음악이 가득찼다.

그 순간 나는 스스로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나는그 축복을 받아들일 겁니다. 축복을 받아들인다구요.˝ -19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