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니들 - 좋은 날엔 좋아서, 외로운 날엔 외로워서 먹던 밥 들시리즈 6
김수경 지음 / 꿈꾸는인생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끼니들

아주 오래 전 영화였는지 책이었는지 출처는 생각나지 않는데 ‘밥을 함께 먹는 횟수’가 인간관계에 있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아무리 긴 시간 알고 지냈어도 그렇다는데 살다보니 정말이었다.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만날 때 마다 당연히 맛있는 밥부터 먹이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왠지 식사 때는 피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식성의 문제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밥을 먹는 자리가 불편해지는 사람이라면 큰 문제가 없더라도 인연이 길게 이어지진 못했던 것 같다.
#들시리즈 6번 째 책 ‘끼니들’을 읽다보니 누군가와의 식사가 계속 떠올랐다. 처음에는 엄마가 차려준 수많은 끼니들이 떠올라 격하게 공감하며 울컥했다면 남편과의 캠핑식과 할아버지의 너구리 등에서는 또 다른 의미로 마음이 저려왔다. 특히 설거지와 식사준비를 주말이면 거의 대부분, 평일에도 두 번 정도는 저녁을 차려주는 남편에게 너무 대충 고마워하며 살았던 것에 반성했다. 다만 캠핑은 커녕 여행 자체를 좋아하지 않아 작가님의 둘째 아드님 달래듯 남편을 달래야 나갈 수 있기에 웃음도 났다. 그러다 할아버지와 너구리 이야기를 읽는 동안엔 마음이 차분해져 오래전 할머니들이 해주셨던 밥과 간식들의 맛이 마음속에서 한참동안 떠다녔다.

책을 읽는 동안 이 책으로 독서모임을 하면 일년 열두달을 해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았다. 음식과 관련된 내용이 계속 이어지는데도 글 속에 어르신들의 고된 삶도, 아이들의 대할 때의 마음가짐도 무엇보다 한 끼의 식사를 대하는 저자의 과하지도 모자르지도 않은 따뜻한 시선을 보며 ‘좋은 사람’이란 어쩌면 이런 사람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 같다. 마음의 허기는 이런 글들을 만날 때 비로소 채워진다.

#김수경 #꿈꾸는인생 #밥 #끼니 #마음이허기진당신에게 #추천 #에세이 #독서 #독서모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