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르는 사람들 스토리콜렉터 107
마이크 오머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르는사람들

따르는 사람들

마이클 오머의 <따르는 사람들>은 두 남매를 기르는 워킹맘이자 외도를 일삼는 남편과 이혼한 여형사 애비를 중심으로그녀와 함께 사이비종교 집단생활을 했던 아이작 그리고 이든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세 사람은 모두 유년기를 부모에의해 집단생활을 했었으나 환각제를 제조하는 것이 발각되어 경찰이 침투했을 때 교주가 일으킨 테러로 탈출 할 수 있었다. 얼핏 봐서는 고통스러운 과거를 모두 잊은 채 잘 살아가는 듯 보이지만 긴 시간 세뇌당했던 과거를 완벽하게 탈출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이야기의 중심은 그들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가학적이고 가십처럼 다루지 않고 종교뿐 아니라 SNS를 통해 또다른 의미의 ‘광신’적인 행태가 만연해 있음을 보여준다.

애비와 마찬가지로 이든도 두 남매를 기르는 워킹맘이다. 아직 어린 아들 네이선과 꽤 유명한 인플루언서 딸 개브리엘로개비는 늘 휴대폰을 들고 산다. 애비와 이든은 긴 시간 연락없이 살았지만 네이선의 실종을 계기로 다시 만나게 된다. 아들이 실종되었으나 감시당하고 있다는 범인의 경고로 누구에게도 도움을 청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때 그녀는 아이작을통해 경찰인 애비에게 연락을 하고 마찬가지로 남매를 기르는 애비는 그녀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이야기는 네이선을 무사히 구하려는 애비와 동료들의 수사진행과정과 유괴된 네이선 그리고 앞서 언급한 세 사람이 겪었던 유년시절을교차로 보여준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이 알게 된 것은 가족이나 지인이 사이비집단에 빠졌을 때 대처하는 방식이었다. 그집단이 얼마나 나쁘고 위험한지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설득하고 회유하는 것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 마음의 상처가 있거나 지독한 외로움으로 괴로워할 때 가족이나 친구, 연인조차 해줄 수 없었던 보살핌과 관심이 그들을 집단으로 데려오는 것은 맞지만맹신하게 만드는 것은 지속적인 보살핌이 아니었다. 지독한 수면부족 상태에서 가해지는 끊임없는 설교는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만들고 어느 순간 그것이 정의가 되는 것이었다. 그것이 곧 신념이 되어버리니 그곳에서 자발적으로 탈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SNS도 크게 다르지 않은것이 처음에는 휴식할 때나 밥먹을때만 보게되던 휴대폰이 어느 순간 수면시간마저 위협할 정도가 되고만다. 인플루언서들이 먹는 음식을 찾아 먹고, 입었던 옷을 입으면서 마치 함께 생활하거나 진짜 ‘아는 사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사고를 일으키고 악플이 달리면 함께 탓하거나 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 가족을 건드리는 악플러들로 착각하고 만다. 이렇게 되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심각하게 사회부적응자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란 사실을 대부분 인정할 것이다. 잠들기 전에는 휴대폰을하지 말라는 학자들의 경고가 단순히 수면과 컨디션 문제뿐 아니라 사고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경고들이 소설을 읽는 동안 내내 자연스레 납득되었다.


"그럼 여긴 왜 왔어요?" 애비는 혼잣말로 웅얼거렸다. 여자는 명백히 진실을 알고 있었다. 그건 사이비종교였다. 꼭 하나의 종교를 따를 필요는 없었다. 그리고 모두가 불법적인 것도 아니었다. 사이비종교의 성립 조건은 그저 어떤 한 가지 대상에 집중하는, 무척 신실한 추종이었다.


어떤 사이비 종교는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았다. 하지만 종종파괴적일 때도 있었다. 그리고 보통, 그렇게 되기까지 필요한 건, 게시판에서 여자가 말했듯, 그저 지도자가 맛이 가는 것뿐이었다.

저자가 이런 추종과 광신을 유괴사건을 통해 풀어가는 방식과 과정이 결코 과장되거나 허구로 느껴지지 않았다. 오히려최근에 불거진 사이비종교 관련 사건들이 어떻게 긴 시간동안 그것도 가족들마저 협조하거나 묵인하며 이어질 수 있었는지 짐작할 수 있어 두려웠다. 예수는 결코 ‘절대 복종’만을 말하지 않았다. 철저히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어야 했다. 세뇌당하고 선택과 판단을 상실한 것이 아닌 사랑과 감사 그리고 용서를 바탕으로 한 순종이어야 함을 기억해야 한다. 애비도, 또 이든도 바로 그 사랑이 있었기에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북로드 #마이클오머 #광신 #인플루언서 #책 #신간 #소설 #북스타그램 @bookroad_stor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