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할 여정이 불안에 압도되지 않길˝


위의 문장은 책의 홍보문구나 저자의 말이 아닌 역자, 옮긴이의 글이었다. 책<용감한 육아>를 읽기 전의 나의 심정이 딱 ‘불안‘ 그 자체였다. 아마 옮긴이의 저 말이 아니었다면 이 책을 세 딸을 성공시킨 저널리스트이자 교사의 육아비법서 정도로만 여겼을 것이다. 물론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막상 책을 펼쳐보니 함께 내 아이를 길러야하는 남편은 물론 현재 양육중인 사람들, 어린시절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은 물론 부모를 미워하는 사람, 현재 내 모든 불행의 원인이 전부 외부에서 온다고 착각(진짜 그런 경우가 아닌)하는 이들 모두가 읽어보면 좋을, 아닌 읽길 바랄정도의 책이었다.



초반부터 나의 형광펜은 줄긋기 바쁘고 나 자신은 물론 남편의 유년시절에 관해 끊임없이 질문하느라 겨우 수십 페이지 읽는데 이틀을 소비했다.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부모님과 성장기에 덮여있던 상처들을 치유하고나니 비로소 내가 육아를 하면서 왜그렇게 불안하고 힘들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나를 용서하고 부모님을 이해하면서 저자가 말했던 TRICK, 즉 신뢰, 존중, 자립, 협력, 친절 5가지의 원칙이 육아는 물론 교육 및 회사에서도 필요로 하는 주요 항목임을 깨달았다. 부모님으로부터 신뢰를 쌓았을 때 내 자신과 아이에게 신뢰를 형성 시켜줄 수 있고 그렇게 쌓아진 신뢰는 서로를 존중하고 나아가 이웃을 그리고 공동체를 신뢰할 수 있다. 이렇게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작게는 가족끼리 크게는 사회 구성원간에 친절을 베풀 수 있고 이런 마음이 있을 때 비로소 내 아이가 자신의 이익과 성공만을 위한 이기적이고 폭력적이거나 의존적인 사람이 아닌 자립을 위해 함께 성장하려고 노력하며 협력하여 연대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지배당하는 인생을 살면서 행복한 사람은 없다. 엄마이자 교사로서 배운 게 있다면, 어떤 연령대의 아이들이든 모두 자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51쪽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5가지 원칙을 설명하는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인 저자의 직업을 통해, 세 아이의 엄마인 가정에서 실제 어떻게 실수 했고 또 배우고 성공했는지의 과정을 다 담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인 우리는 각자 상황에 맞게 5가지 원칙을 기준으로 조금씩 맞춰가며 아이와 함께 성장해 갈 수 있다.



우리 자신의 행동은 성인의 세계를 어떻게 살아나가야 한다고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나? 이는 우리가 어떤 부모가 되느냐에 따라 우리 자녀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 결정된다는 점에서 그 어떤 협력보다도 중요한 협력이다. 255쪽



서두에 적은 역자의 말처럼 내가 가진 불안과 두려움의 원인과 그 방법을 <용감한 육아>를 통해 깨닫게 되었으니 이제 내가 깨달은 것을 실천해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