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황규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규진 저자의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펼쳐서 몇 장 읽을 때는 소개해준 성공한 인스타 계정을 찾아가 피드를 보느라 바빠진다. 그 다음은 저자가 알려주는 조언을 바탕으로 실제 사업이나 고객관리를 해보면 어떨까 싶어진다. 왜냐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란 책제목에서 인스타그램만 볼 것이 아니라 마케팅의 기본까지도 당연히 함께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바이럴마케팅이라고하면 카페와 블로그가 주를 이뤘지만 지금은 인스타그램에서 관련 태그를 찾아보는 것이 더 빠를 뿐 아니라 광고인지 후기인지 헷갈리는 글이 많아진탓이다. 구체적으로 책에서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블로거에게 상품을 제공하거나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며 후기를 얻었다면 지금은 고객이 자발적으로 남긴 후기를 리그램만 하는 방식을 택한다. 물론 이런 경우 후기에 칭찬뿐 아니라 불만사항도 함께 기재될 수 있는데 해당 사항에 빠르게 댓글을 남겨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 및 반영하는 모습을 보여 더 큰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파트 1에 이어 파트 2 에서도 한복기업 하플리가 추천 인스타로 등장하는 데 '페르소나'라는 의미를 설명하는 부분이었다.

페르소나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브랜드가 고객에게 보여지고 싶은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이 대표의 사례에서 보듯이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가 고객의 관심사와 일치하고,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도 맞아떨어질 경우 페르소나를 어렵게 정의할 필요가 없다. 대표 스스로가 브랜드의 페르소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누리게 된다. 81쪽


유아동복이나 관련 용품을 인스타를 통해 판매하는 업체들을 보면 대부분 실제 육아맘이다. 모델을 별도로 채용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아이들에게 입혀보고 촬영하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예비구매자들은 물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공감과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모범 사례와 더불어 기본적인 내용을 전달해준 이후에는 인스타그램을 가입하는 것부터 사진올리기, 메뉴 사용법, 사진 보정법들을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당연히 구매를 위해서는 팔로워의 수가 중요한데 이따금 팔로워 수를 늘려준다는 광고메일을 지금도 받고 있다. 물론 유료 프로그램을 통해 팔로워수를 늘리는 것도 일시적인 도움을 주겠지만 저자는 '콘텐츠와 소통'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팔로워만 있고 '좋아요'나 댓글이 없는 계정은 오히려 더 빈약해 보일 수 있다. 팔로워는 1만~2만 명인데 '좋아요'는 20~30개밖에 없고 댓글도 하나 없는 계정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이해 갈 것이다. 136쪽


좋은 콘텐츠에 대한 예시와 방법도 알려주는데 통일된 이미지를 올리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호감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파트1에서 소개된 이니스프리 계정은 그런점에서 나또한 추천한다. 특히 책 말미에 수록된 부록 '팔로워 2천 명이라도 되고 싶은 인스타 초보에게 전하는 메세지'페이지는 무조건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