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턴 처칠, 나의 청춘 - 가장 위대한 영국인, 청년 처칠의 자서전
윈스턴 처칠 지음, 임종원 옮김 / 행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윈스턴 처칠이란 이름을 들었을 때 존경받은 영국의 총리였던 사실은 알아도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만큼 필력이 좋은 작가였다는 것 까지는 모르는 이들이 꽤 있다. 처칠이 쓴 작품은 2차 세계대전에 관한 것으로 실제 수년간 어린 시절 장난감병정의 열을 세우기 시작할 무렵부터 정해진 것이나 다름 없었다. 그가 태어나 기억할 수 있었던 유년 시절부터 이야기는시작되는데 사관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라틴어를 어려워 해 선생님께 혼이 나거나 친구와 작문과 라틴어를 서로 도와주며 겨우 위기를 모면했다는 일화등을 표현하는 글솜씨가 탁월해 어린 소년의 이야기가 중심인 몇몇 고전들과 비교해봐도흥미로운데다 잘 읽혔다. 특히 강압적인 기숙학교 시스템과 거의 꼴등을 벗어나지 못해 성적으로 보면 늘 뒤쳐져있어 힘들어했던 점과 유모의 영향으로 종교적으로 자유롭지 못할 때 느껴지는 답답함등은 유사한 경험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유년기의 힘겨움등은 공감도 되었다. 물론 영국은 제국주의의 대표적인 국가 중 하나였기에 초창기 기병대에 일원으로 인도에 주둔했을 때의 인도에서는 누구나 적은 돈으로도 왕 못지 않은 안락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나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쟁점에 있어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위치에서 이야기하는 부분까지는 유쾌하게 받아들일 수는 없었다. 다만 이런 부분은 정계와 사교계에서 이미 누릴 수 있는 부분이 많았던 소위 말해 금수저 집안에서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성과 자서전이라는 형식을 존중하며 읽었다. 이런 염려를 더 걷어내고 보자면 앞서 언급한것처럼 ‘젊은 이들이여’를 운운하는 인생선배의 흥미로운 조언으로 받아들이기에 좋았다.

어떤 일이 벌어지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또 일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기도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죽거나 다치는 것은 원치 않았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정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젊음을 유혹하는 모험, 그리고 모험을 위한 모험이었다. 105쪽

그저 놀고만 싶은 나이에 기숙학교에 들어갔지만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제한이 많았던 탓에 몸이 약해져 다른 학교에들어가 좋은 선생님들을 만나면서 가톨릭에 대한 종교적 편견도 버릴 수 있었고 동생들과 놀다 크게 다쳤을 때에는 아버지와 비교하면 부족한 아들이지만 오히려 이 시기에 여유롭게 정치의 흐름과 현실을 공부하며 아버지에게 도움이 될 뿐아니라 스스로 정계에 나가고자 하는 바람을 꿈꾸게 되었다. 이후 전쟁을 지나치게 미화하여 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을만큼 열심히 전시와 훈련에 참가하던 그가 총알을 가르는 진짜 전쟁을 만나게 되면서 그의 삶에 가장 존경하는 동료이자군인들의 일화도 소개해준다. 전쟁은 물론 병영생활에 대해서도 잘 모르기 때문에 그가 유쾌함과 동시에 자긍심으로 소개해주는 많은 부분들에 있어 기대만큼 공감할 수 없었지만 적어도 그의 말처럼 젊은 시기에는 움츠려들기보다 행동해야하는 것, 지금의 불행이 오히려 큰 행운으로 느끼게 되는 놀라운 일들이 삶속에 수차례 반복하며 다가온다는 사실들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항복은 홀로 있으며 무장을 하지 않았을 때만 사면될 수 있다.”
위대한 나폴레옹이 했던 이 말이 가슴 아프게 마음속으로 스며들어왔다. 304-305쪽

참전했다하더라도 행군시 맞이하는 드넓은 자연과 이를 바라보는 처칠의 경의에 찬 시선은 이따금 아름답기도 했지만 그에게 적군이 되어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부족민들의 모습은 독자에게는 그저 참혹한 전쟁의 모습일 뿐이었다. 다가오는한 남자를 두고 그저 죽여야겠다는 생각만했다는 내용들을 마주할 때면 씁쓸해질 수 밖에 없었다. 참전과 목숨이 위태로울 만큼은 물론 어깨탈골로 그 흔한 팔베고 책보는 것마저 자유롭지 못할 뿐 아니라 격렬한 연설조차 조심스러워할 정도의 부상은 물론 폴로로 잡히는 순간 등 독자로 하여금 이미 결과를 알고 있긴 해도 혹시나 싶어 조마조마한 상황을 두루거치면서도 도대체 그가 생에 거는 확고함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금수저라고 표현했지만 그의 조부가 또 아버지가 정치인이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여유로웠던 것은 아니었다. 어떻게 경제적인 여유를 얻을 수 있었는지는 1900년 전후의 영국 사정을 언급하는 부분을 통해 조금씩 드러난다. 그러면서 그 시절에는 그저 허상에 가까웠던 것들이 지금은 당연한 일이 되었고, 그 당시에 당연한 일들이 지금은 흔적조차 사라졌다는 것을 아느냐고 묻는다. 그의 전술이나 정치활동에 대한 술해에 마음이 움직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숨죽이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라는 위로를 얻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신의 철학과 신념과 반하는 부분에있어 불쾌한 감정을 내려놓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가 이 자서전을 집필하려고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한 젊은이의 분투에 대한 이야기가 새로운 젊은 세대들에게 흥미롭게 들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기에 나의운명에 대해 최대한 솔직하고 담백하게, 펼쳐놓으려고 노력했다. 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