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 - 4차 산업혁명 시대
변민주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



변민주 저자의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은 콘텐츠의 개념은 물론 각 분야별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어떤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준비작업과 더불어 실제 성공한 사례를 분석하여 직접 콘텐츠관리자 혹은 생산자로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폭넓은 정보를 담고 있는 유용한 책이다. 저자역시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자이자 관련학과 교수로서 관심있는 독자의 지식과 경험정도에 맞게 원하는 정보를 알기쉬우면서도 효율적인 방식으로 집필했기 때문에 500여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이 교재로도 교양서로도 손색이 없어보였다. 그런 이유로 해당 리뷰는 중심내용요약과 더불어 감상을 적절하게 얹혀 쓸 수 있었다. 우선 콘텐츠가 무엇인지는 알지만 명확하게 개념을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콘텐츠 및 콘텐츠디자인에 개념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개념에 대한 고찰과 함께.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고찰이 필요하다. 41쪽


책에는 기관 및 부서별로, 영역별로 내려진 콘텐츠 및 콘텐츠디자인에 대한 개념이 언급되어져 있는데개인적으로 정리해보면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할때 이를 담는 그릇과 전달받고자 하는 대상이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경우로 논문의 목차나 그 내용등을 말하는 사전적 개념에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의미가 포함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게임과 영화등이 우리가 가장 친근하게 그리고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콘텐츠로 신화적인 요소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방식 그리고 내러티브화되어 전달하는 경우를 사례로 설명하고 있었다. 콘텐츠에 소재로 신화는 어느 분야에서든 환영받고 있다.

이 책에서 진행된 성격 유형의 분석은 캐릭터의 프로필과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실제 인물을 조사하듯이 했으며, MBTI(Myers - Briggs Type Indicator)의 설문지 조사도참고했다. 또한 각 캐릭터에 대한 작가의 인터뷰 자료도참고했다. 196쪽

앞서 언급한 게임의 경우는 세계관을 구축하는 것이 컨셉아트의 시작이자 스토리텔링의 기초인데 우리가 잘아는 그리스로마신화뿐 아니라 트롤등이 등장하는 북유럽 신화등이 메이저 콘텐츠 업체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스토리텔링의 구조에 따른 필수요소를 분석한 사례를 읽다보면 현재 구축중이거나 기획중인 콘텐츠에 적용하여 수정및 보완 작업에 도움이 된다. 이때 신화 뿐 아니라 일부 문헌에서 차용한 내용을 각 캐릭터에 적용시킨 표와 이미지등을 참고하면 개발시 유용하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게 3d모델링 및 가상현실 등을 적용한 사례등은 이전에 출간된 콘텐츠디자인 저서들과 비교했을 때 현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장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앞서 언급된 콘텐츠디자인 영역에서 실무를 시작했기 때문에 ‘이 책은 콘텐츠 디자인을 모체로 쓰였(머리말 중)다’는 집필배경이 더욱 반가웠다. 게임캐릭터 개발자, 교육콘텐츠 개발자 등에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혹 관련 학문을 전공으로 하지 못해 부족함을 느끼는 실무자들은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