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대에듀 최신 이슈 & 상식 1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대입 시사, NCS + 인적성 + 논술 + 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고시기획에서 매월 발행하는 <최신 이슈 & 상식>1월호는 새해를 맞이하여 신년호 특집, 무엇이 달라지는지부터 알려준다. 취준생이자 학생이며 어쨌거나 살림하는 주부이다보니 일부 대형마트에서 자율포장대가 사라진다는 이야기부터 눈에 들어온다. 어쩌다 장바구니를 두고 나가거나 부피는 크지만 무게가 덜한 제품을 구매했을 때, 자잘한 것들을 담을 때 종이상자를 이용하면 한결 편한데 정부정책에 맞춰 축소된다는 이야기였다. 이마트의 경우는 아직 확정된 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라고 하니 좀 더 지켜봐야 할 내용이기도 하다. 그런가하면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및 개편된다는 소식은 반가운 소식 중 하나다. 그동안 실직자 혹은 재직자등을 위해 관련 혜택이 몰려있었던 것에 반해 주부들도 꽂꽂이부터 재취업을 위한 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확인 해보니 일부를 제외하고는 온라인 상에서 접수가 가능했다.

목차를 보면서 자신에게 좀 더 유리한 상식을 선별해서 볼 수도 있는데 탑이슈를 선발로 각 분야별 이슈를 확인할 수 있고, 꼭 알아야 하는 시사상식은 별도의 소제목별로 확인가능하다. 시크릿 취업 정보코너에는 자격증 정보 및 자소서와 관련된 첨삭 페이지가 있으며, 취문문제 패키지코너는 공시생과 취준생들에게는 매월 구매해 활용하기에 좋은 정보라 할만하다. 이 바밖에 FunFun한 상식편은 누구라도 재미있게 그리고 그야말로 '상식'있는 사람이 되려고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로 가득하다. 나열된 기사 중 개인적으로 더 관심이 가는 기사 몇 가지를 골라보았다. 탑이슈 항목에 있는 '타다'관련 기사로 평소에 타다를 애용하던터라 현재 검찰과 타다 양측의 주장과 상황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아이를 키우다 보니 어린이 교통관련 법안에 관한 기사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민식이법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는데 하준이법도 통과되어싸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외에 해인이법, 한음이법등 어린이 교통관련 사고에 대한 법안이 늘어나는 것은 다행이지만 그런 사고가 애초에 발생했다는 사실이 가슴아팠다. 더불어 소설 <82년생 김지영>과 동명의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경단녀'문제에 대한 내용도 원작의 내용과 함께 현실에서 실제 상황을 알려주는 자료와 함께 실려있었다. 마지막으로 국내 첫 오스카(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영화<기생충>과 관련한 기사와 함께 출제예상문제도 함께 책의 취지에 걸맞게 실려있었다. 


개인적으로 관심가는 기사에 대해 이야기하였지만 사실 각 분야별로 이 시대를 사는 한국인이자 인류의 하나로 불필요한 이슈&상식은 없었다. 취준생, 공시생 등 할거없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또 일어날 것인지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있는 것, 그야말로 상식있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꼭 필요한 책이라 생각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