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산책 - 이탈리아 문학가와 함께 걷는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가와시마 히데아키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 산책 / 가와시마 히데아키 지음




가와시마 히데아키의 <로마 산책>은 부제(이탈리아 문학가와 함께 걷는)만 보더라도 단순한 여행으로서의 로마를 거닐었던 것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다. 랜드마크에서 사진을 찍는 것을 목표로 했던 단순한 여행자로서의 로마만 방문했던터라 여행 후 아쉬움이 정말 많았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의 이야기가 잔득 실려있을 이 책이 읽고 싶어졌던 것이다. 저자의 집필의도 역시 아름다운 사진으로 채워진 로마는 잡지와 이미 출간된 책을 통해 쉽게 누릴 수 있기에 일부러 그런 사진들을 자제하고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과 슬라이드대신 지도 한 장을 펼쳐 과거 둘러보았던 로마를 거닐었기에 책 제목도 '로마 산책'이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다. 그런 이유로 누군가에게는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내게는 이또한 특별해보여 옛 지도와 흑백사진들로만 구성된 것이 맘에 들었다. 꼭 어두운 밤이나 어렴풋하게 안개로 가려진 새벽 산책을 하는 기분을 들게 했으니 말이다. 


우선 이 책을 읽는 방법은 목차순이 아니다. 물론 그렇게 읽어도 되긴 하지만 저자가 특별히 <데카메론>의 방식을 인용한 만큼 기호에 따라 저자가 달아놓은 도입구절을 쫓아가보면 되는데 내가 제일 먼저 발을 들여놓은 산책길은 6번째, '즉흥시인의 광장'이었다.


메이지, 다이쇼, 쇼와의 세 시대에 걸쳐 일본인들의 마음에 이탈리아와 로마에 대한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은 다름 아닌 모리 오가이가 옮긴 <즉흥시인>이었다. 163쪽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 위의 발췌문에서 언급하는 '즉흥시인'이 어떤 작품인지 전혀 알지를 못했다. 바르베리니 광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곳이 정말 아름다운 분수가 있다고 적혀있다. 어찌되었든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작품이기에 자신이 가르치는 대학 제자들에게 로마에 방문할 거라면 저 작품을 일독하고 가라고 했다는데 그 이유는 상하권 모두 우리가 잘 아는 이탈리아의 명소 나폴리, 베네치아, 소렌토 등이 전부 등장하기도 하기에 안내서로서도 충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가 로마를 포함한 이탈리아를 떠날 때 관련 여행가이드북을 찾는 것처럼 말이다. 단순히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까닭에 주인공이 해당 장소에서 어떤 말을 하고,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떤 행동을 했는지만 따라해봐도 그 여행은 얼마나 값지고 신이 났을까 생각하니 한편으로는 그의 제자들이 부럽기 까지 했다. 트레비 분수에서 우리가 하는 거라곤 굳이 명명하지 않아도 다 아는 영화속 한 장면, 아이스크림을 먹고, 동전을 던져 소원을 비는 정도였으니 말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언어가 바뀌듯 그 이후 역서의 내용또한 조금씩 바뀌어 어쩌면 나이들어 달라진 역서를 읽고 방문했을 때는 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부모와 자녀가 혹은 스승과 제자가 한 권의 책을 가지고 떠나보는 여행도 가능할테니 생각할수록 너무나 낭만적인 여행처럼 느껴졌다.


로마를 여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테고 실제로 그런 여행 에세이가 정말 많지만 흑백으로 가득찬 이 한 권은 책을 좋아하는, 적어도 활자를 좋아하고 지도를 사랑하는 독자들에게는 그 어떤 책보다 로마로 향하는 마음을 크게 움직였으리라 생각된다. 무엇보다 지도를 쫓아 내 맘대로 본문의 일부를 읽고 계속 읽을 지 넘길지를 고민하는 것부터가 신선한 재미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