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용기 - 대담하게 일하고, 냉정하게 대화하고, 매 순간 진심을 다하여
브레네 브라운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용기 / 브레네 브라운 저, 강주헌 역 / 갤리온


나는 '변화'란 단어가 두렵지 않다. 오히려 진정성과 용기를 상실해가는 세상이 더 두렵다. 입으로만 떠드는 평론가와 냉소주의자, 두려움을 퍼뜨리는 사람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갑옷을 벗고, 취약성을 인정하며,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고, 열린 마음으로 대담한 신뢰를 구축하고, 쓰러져도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우는 게 혁명적 변화라는 것이 내 믿음이다. 376쪽


많이 배우는 세상, 그 배운것을 내 안에서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면 결국 섣부른 교만과 아집으로 타인에게 허세를 부리거나 갑을로 나누는 잘못된 결과로 치닫게 된다. 한 집단이나 조직의 리더도 아닌 내가 브레네 브라운의 <리더의 용기>를 읽고자 했던 것은 책의 서문에 적힌 '내가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을 독자에게 전해주고 싶다'라는 저자의 글 때문이었다. 리더라는 것이 무언인가. 누구나 제 삶의 리더라는 구태의연한 표현이 아닌 제대로 배운 것을 잘 나누는 것, 그것이 리더라고 생각하며 그런 의미의 리더가 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인간의 역할을 제대로 한 것이리라. 저자는 위의 이유로 책을 집필했으며 정보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20년동안의 연구, 150명의 기업체 리더와의 인터뷰자료 등 약 40만개의 자료를 정리 및 해석과 분석을 통해 쓰여졌다고 한다. 단순하다는 표현은 대충했다는 것이 아니라 정공법으로 집필했다는 그의 열정과 바탕이 출중했다는 의미였다. 앞서 기업체 리더들과의 인터뷰에서 빠짐없이 던졌던 질문은 '급속하게 변화는 환경에서 리드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가'였다고 한다. 그들의 공통된 대답은 '더 대담한 리더와 더 용기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고 하며 이 책의 제목이 왜 리더의 용기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용기란 무엇인가.


1. 취약성을 인정한다

2. 가치관에 따라 살아간다

3. 대담하게 신뢰한다

4.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운다


위의 네가지 능력이 결합된 상태가 그들이 말하는 용기를 만드는 데 개인적으로는 다변하는 시대에 가장 필요한 능력은 3, 4번째, 대담하게 신뢰하는 것과 다시 일어서는 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흔히 공감이라는 것이 반드시 동일한 경험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대담하게 신뢰하려고 할 때의 공감은 반드시 리더의 경험을 답습해야 하는것일까 한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자신에게 고충을 털어놓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마음, 비판적으로 훈계하지 않으려는 것과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보려고 하는 등의 노력이 우선시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빌게이츠 회사의 사원들이 해고를 당하고서도 회사를 비난하거나 욕하지 않는 까닭도 그들에게 해고를 통보할 때 그들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등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사원을 평가할 때는 반드시 그에 맞는 피드백을 해주는 것, 그로인해 사원도 회사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한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집필한 이 책을 나 또한 그와같은 이유로 선택하게 되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며, 또 상대방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주려 할 때 배움이 가진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때라고 본다. 이 책의 부제가 대담하게 일하고, 냉정하게 대화하고, 매 순간 진심을 다하여라는 의미를 잘 담은 책이라 할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12-27 16:1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