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으로 산다 - 왕양명의 《전습록》 읽기 이음 클래식 2
임홍태 지음 / 문헌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체적으로 산다

책<주체적으로 산다>는 왕양명의 [전습록]을 현대인들이 받아들이기에 수월하도록 현 성균관대 철학교수인 임홍태 교수가 풀어서 들려준다. 간단하게 왕양명과 전습록을 이야기하자면 배우고 아는 것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가 그럴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독서 그 자체를 강조하던 분위기가 독서 후 글쓰기로 이어져야 한다고 확장되고 또 이제는 읽었으면 실천에 옮겨야만 제대로 읽은 것이라고 실천을 강조하는 분위기와 닮았다고 볼 수 있다. 
왕양명은 지식과 배움을 통해서만이 성인의 경지에 닿을 수 있다는 주자학을 반대하였다. ‘앎은 마음의 본체’라고 말하면서 이미 사람의 마음안에는 우리가 성인이라 부르는 이들의 가치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 것이다. 더불어 왕양명이 창시한 양명학은 아는 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닌 안다는 것 자체가 실행에 이어질 수 있을 때에만이 진정한 앎이라고 말하였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제목이자 왕양명이 뜻하는 주체적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책을 읽으면서 ‘나’라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왔으며 내 자신을 얼마만큼 믿어주고 또 훈련시키고 있었는가 반성하게 되었다. 무조건적으로 나를 믿어주는 것이 답이 아니고 반대로 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의지를 제대로 태울 수도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예전에 보았던 영화<산상수훈>에서는 스스로 예수가 되어야만 하며 그렇게 노력했을 때 진짜 예수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 마치 불교에서 고행을 통해 열반에 오를 수 있다라는 것과 유사하며 이
책에서도 성인이 각자의 마음속에 있지만 스스로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 속 성인을 묻어버린다라고 말한다.
예수가 되는 것, 부처가 되는 것 그리고 성인이
된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참 먼길이며 혹은 지나친 교만이라고도 말한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아는 바를 실천하고 자신을 믿음과 동시에 지나친 과신을 절제하며 살아갈 수 있다면 이미 그 사람은 성인이라 부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와 같은 책을 읽을 때마다 어쩌면 가장 좋은 개발서란 결국 누가 쓴 책인지가 아니라 내가 이미 다 아는 것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해준 책이 아닐까 싶다. 그러니 더는 자기개발서를 지나치게 맹신할 이유도 그렇다고 거기서 거기인 책이라고 무시해서도 안될 것이다. 왕양명의 말처럼 ‘책을 읽어 성인이 되는 일’이 가장 중요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