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지능력 키우기 엄마 수업 -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엄마의 큰 그림
Bork Shigeko 지음, 조보람 옮김, 장희윤 감수 / 대경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아이가 태어나면서 그 이전에도 그랬자만 참다운 교육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키우는 것이 중요한가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막상 아이가 태어난 후에는 그저 건강하게만 자라주길 바라는 심정과 시간이 빨리 흘러 아이가 제 힘으로 밥을 먹고 울음이 아닌 말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만 바라게 되었다. 이런 바람이 길지 않을 것을 알기에 지금부터 엄마가 공부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찾아보다가 ‘비인지교육’이란 걸 알게되었다. 학습능력과 같은 인지교육이 아닌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비인지교육이다. Bork Shigeko의 <비인지능력 키우기 엄마 수업>은 내가 바라던 교육방식으로 딸을 키운 엄마이자 라이프코치의 실제 경험담을 담은 책이다.

단 한 가지, 제가 신경 썼던 일은 딸아이에게 ‘살아가는 힘’을 올곧게 키워 주자는 것뿐이었습니다. 딸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펼치고, 행복하게, 스스로를 마음껏 즐기면서 살아다길 원했으니까요. 그러기 위한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뒷바라지하는 일이야말로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3쪽

저자의 딸 스카이가 2017년 ‘전미 최우수 여고생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하면서 엄마인 저자의 교육방식이 화제가 되었는데 놀라운 건 딸이 대학을 선택할 때 조차 별다른 조언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아이의 유치원을 알아보다가 알게 된 색다른 수업방식을 보면서 국내에서 익숙한 인지능력 수업보다 자신이 바라는 교육방식이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인성교육 혹은 창의력 교육과 비슷해 보이지만 앞서 언급한것처럼 아이가 ‘스스로’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도록 지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물론 방임과는 결코 다른 방식으로 아이에게 정해진 규칙을 안내하고 강요가 아닌 참여로 유도하면 자긍심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다고 한다. 이때 가족의 참여가 상당히 중요하며 아이만 규칙을 지키는게 아닌 가족모두가 중요하게 여기며 아이가 성장하는 것에 맞춰 변화되어야 한다. 아이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부모역시 자긍심을 가지고 아이의
모든 것을 대신 해주기보다 시범을 보이며 스스로 할 수 있을 때 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봐주는 것이 중요하다. 비인지능력을 기르기 위해 놀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책에 나오는데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놀이에만 집중했던 부모라면 좀 더 관심을 두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전반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느껴지는 것이 엄마가 주체적인 삶을 살아야할 뿐아니라 아이에게도 독립된 인격으로 존중해주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가능한 교육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소중한 내 아이를 위해 무조건적으로 다 해주고 싶은 것이 부모마음일테지만 모든 것을 다 해줄수도 그래서도 안된다는 것을 느낀다. 그렇게 생각했을 때 무조건 아이탓 혹은 엄마탓을 하는 비정상적 훈육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비인지능력 키우기 엄마수업은 다른 것이 아니었다. 부모도 자녀도 모두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저자의 라이프 코칭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