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나눔 교육으로 행복을 찾다 - 41년 경력의 교장선생님이 감사와 코칭으로 실천한 기록
성금자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또 실천하고 있다. 서점을 가봐도 감사노트, 감사일기 등 매일매일 감사했던 일들을 기록할 수 있는 책은 물론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문구류도 함께 팔고 있다. EBS에서 서울대 행복프로젝트팀과 함께 기획한 다큐에서도 학생들에게 무조건 감사하기를 시도했을 때 기대이상의 효과가 있었던 내용이 방송되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그 이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을까 생각해보니 자발적으로 꾸준히 하기란 어려울 것이라 추측된다. 만약 학교에서 대대적으로 실천하도록 코칭해준다면 어떨까. 책<감사 나눔 교육으로 행복을 찾다>는 41년 경력의 교장선생님이 실천한 감사와 코칭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성금자 선생님이 감사교육을 시작한 까닭은 어머니에 대한 감사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자신을 반성하며 자신이 가르친 아이들이 본인처럼 감사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해 후회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더불어 서두에 언급한 다큐처럼 실제로 실행해본 다양한 인성프로그램 중 감사교육이 성공을 거둔 까닭이기도 했다.

감사를 실험한 많은 사람들이, 감사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만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입증해냈다. 나는 위대한 연구가는 아니지만 학교 현장에서 5년 동안 감사 교육을 한 끝에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결국 ‘감사’로 바른 인성과 긍정적인 태도 등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26쪽

그렇다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되어지는지 살펴보면, 다음의 감사 실천 십계명을 이야기 해볼 수 있다. 해당 십계명은 감사 나눔 신문사에서 주최한 감사 포럼에 참석했을 때 제갈정웅 전 대림대 총장의 강의와 더불어 알게된 것이라고 한다. 
제1계명: 먼저 생각으로 감사하라
제2계명: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제3계명: 자신에게 감사하라
제4계명: 일상에 감사하라
제5계명: 시련에도 감사하라
제6계명: 더불어 감사하라
제7계명: 감사 근육을 키워라
제8계명: 미리 감사하라
제9계명: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를 감사로 하라
제10계명: 겸손함으로 허리 숙여 감사하라



교육현장에서 감사교육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궁금한 교육자는 물론 학교에서 미처 실행하고 있지 않더라도 학부모가 해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까지 다루고 있기 때문에 직접 자녀에게 감사교육을 지도하고픈 부모님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