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길을 잃었어 I LOVE 그림책
조쉬 펑크 지음, 스티비 루이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뉴욕공공도서관 건물을 지키는 인내와 용기는 돌사자, 석상이다. 동이틀 무렵 아직도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 인내를 찾으러 용기는 도서관으로 들어간다. 용기는 도서관을 미로처럼 생각하는데 실제 뉴욕도서관 뿐 아니라 왠만한 공공도서관은 처음 방문하는 이들에게는 미로처럼 느껴지는 장소이기도하다.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동안 방문자들의 대다수의 질문이 자료검색대에서 뽑거나 확인한 도서릉어느실로가서 찾아야하는지를 묻는 것이기 때문이다. 뉴욕공공도서관은 영화나 드라마는 물론 이 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책의 배경이 된 곳이며 개은적으로도 애착이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용기와 인내라는 사자의 이름은 작가가 편의상 붙여준 이름이 아니라 대공황 당시 시민들을 살아남기 위해 당시 시장이 붙여준 것이다. 용기의 시선으로 진행되는 어느 새벽의 이야기로 매일 밤 책을 읽기위해 도서관으로 인내가 사라지는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자신에게 책에서 읽는 내용을 계기로 대화를 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깨닫는 장면이 등장한다.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독서라는 행위가 그저 책을 읽는 자신 뿐 아니라 타인과의 교감과 관계를 형상하는데 있어 중요하면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만 알고 멈추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공유를 통해 함께 읽어가는 독서활동의 확대화를 귀여운 사자친구들을 통해 어린 아이부터자연스럽게 깨닫게 된다. 이와 더불어 뉴욕공공도서관을 방문할 때에 안내서를 통해 각 자료실의 기능과 역사적 의의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고 매일밤 인내가 용기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었는지도 책의 맨 뒷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다.

동화책의 특징이 그렇지만 글자를 읽지 않아도 어슬렁 거리며 도서관을 돌아다니는 사자의 모습이나 유명인사들의 초상화가 걸린 방을 둘러보는 장면, 액자속의 그림이 말을 건네는 장면은 충분히 다른 상황을 재편해가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뉴욕공공도서관이 배경이지만 국내에 아이들에게는 아이가 방문하려는 도서관의 내용을 연결지어 도서관에 방문하기전에 가장 기본적인 규칙을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활용해봐도 좋은 것 같다.

사자와 도서관이 주인공인 다른 책 <도서관에 간 사자>가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아동이 알기쉽게 전달했다면 이 책 <도서관에서 길을 잃었어>의 경우는 독서의 즐거움이 개인에게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동시에 도서관의 역할이 그저 책을 읽는 장소만이 아니라 한 도시의 역사와 성격 그리고 책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자료를 보존하는 역할도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어쨌거나 이런 내용적인 부문을 떠나서 그림이 정말 사랑스러워서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좋아할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