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한 여름, 네가 좋아한 겨울 책고래숲 1
이현주 지음 / 책고래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가 좋아한 여름, 네가 좋아한 겨울/ 글 그림 이현주 /고래


이현주 작가의 <내가 좋아한 여름, 네가 좋아한 겨울>를 처음 봤을 때 지미의 <왼쪽으로 가는 여자, 오른쪽으로 가는 남자>가 떠올랐다. 내용은 전혀 다르지만 무심히 그린듯한 그림체와 달리 마음을 푹 빼앗기게 하는 단조로운 듯하면서도 산뜻한 색그림 때문이었다. 표지는 마치 요즘 유행하는 직접 색을 칠해볼 수 있는 그림책 처럼 책을 읽다말고 색연필 등을 찾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내용은 연이라는 소녀와 준이라는 소년의 이야기다. 아주 어린 아기때부터 이야기는 시작되지만 조금씩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는 둘의 모습을 보다보면 내 안에 어떤 부분은 준이와 같고 또 어떤 부분은 연이와 참 많이 닮았구나 하고 공감되는 부분도 많다. 사색하기를 좋아하고 그러다보니 어느덧 자기만의 세상을 찾아 글을 쓰는 준이의 모습은 내면의 내가 바라는 모습이었고, 연이처럼 사람들과의 소통이 활발한 모습은 세상이 나에게 바라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미의 <왼쪽으로 가는 여자, 오른쪽으로 가는 남자>가 서로 다른 방향을 고집해서 멀어졌다가 또 같은 이유로 다시 재회하게 되는 것과 달리 연이와 준이는 각자만의 색을 찾다가 만나게 되고 또 서로의 다름 때문에 냉전을 겪기도 한다.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다른 것은 너무나 당연한데 그런 '차이'로 헤어진다는 것은 결국 그 차이를 포옹하고 이해해줄 만큼은 사랑하지 않는게 아닐까 싶다. 연이와 준이는 그 다름을 넘어 서로가 사랑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이 책은 연이와 준이가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는 과정을 직접적인 색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혹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 혹은 글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이 봐도 정말 사랑스럽다. 노란색으로 가득한 색을 보고 있노라면 아이에게 떠올리는 색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어린아이와도 이 책을 즐겁게 볼 수 있고, 빈칸으로 남겨둔 공백은 자신만의 색으로 채워 연이와 준이가 아닌 나만의 색으로 책을 꾸며볼 수도 있다. 말그대로 이현주 작가가 펼쳐놓은 이야기뿐 아니라 나만의 이야기도 동시에 펼쳐보일 수 있는 책인 셈이다. 더군다나 서로의 다름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더 큰 사랑의 길로 나아가는 두 사람의 모습을 보면서 연인이 함께 본다면 더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고마운 책이 될 것 이다. 아이에게, 연인에게 그리고 이제 막 제 색을 찾아가는 청소년에게, 색을 잃어버린 서른을 넘긴 어른에게 추천하고 싶은 예쁜 책 <내가 좋아한 여름, 네가 좋아한 겨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