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7.9급 공무원 한국사 흐름노트 - 연표&도식으로 보는 한국사 전락서, 기출선지 OX워크북, 빈출정리 무료특강 16강
박민주 지음 / 에듀윌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2020 에듀윌 7.9급 공무원 한국사 흐름노트 / 공무원한국사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한국사능력시험을 비롯 거의 대부분의 시험에 한국사가 필수 혹은 선택과목에 포함되어 있다. 비단 수험생이 아니더라도 한국인이 한국사를 모르고서야 말이 안되는데 고백하자면 잘 몰랐다. 졸업한 이후로 역사드라마나 소설을 보면서 굵직굵직한 사건과 인물만 기억할 뿐 흐름을 놓쳤다. 사실 2020 에듀윌 공무원 한국사 흐름노트에서 강조하는 한국사공부법 하면 '흐름이해&사건암기'가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앞서 에듀윌 공무원 영어 교재를 소개하면서 사회복지사 및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지만 더불어 뒤늦게 편입한 전공덕분에 '준학예사'에 대한 관심도 있는데 역시나 한국사책추천을 관련 카페에서 찾아보기도 했다. 그렇지만 역시나 가장 좋은 교재는 처음부터 끝까지 1회독 이상 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흐름도 파악하고 사건암기에 최적화인 교재라는 부제를 믿고 살펴보았다.






모든 교재는 일단 제대로된 사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막 준비하는 수험생도, 기본서를 1~2회독 한 수험생은 물론 정리단계에 흐름노트를 활용하고자 펼쳐보는 수험생 등 각각 상황에 맞는 방법이 있다. 본문 내용을 보다보면 마치 중고등학생 시절로 돌아간듯한 기분이 들정도다. 중요한건 그때는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컬러펜으로 여기저기 줄치는데 정신없었다면 이제 그럴필요없다.




각 단원이 시작되기 전 표지에 지난 5개년간 해당 파트의 출제비중과 함께 파트를 공략하는 독학 팁, 그리고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연표가 등장한다. 독학팁이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강 혹은 오프라인 수업 청강이 어려운 사람들은 흐름노트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를 따라 시간과 노력만 투자하면 된다. 흐름노트를 몇 회독 하고 정리가 되었다면 표지 뒤에 부록처럼 실려있는 핵심 기출선지 OX워크북을 펼쳐야 할 때다. 물론 파트별로 정리 및 암기후 바로바로 테스트해도 상관없다. OX퀴즈로 등장하지만 해당 문제 옆에 어떤 파트에서 출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리면 바로바로 오답을 정리할 수 있어 좋다. 본격적으로 흐름노트를 펼치기 전 OX워크북에 실린 해설지 내용만 한 번 읽더라도 대략적으로 핵심키워드가 정리되기 때문에 한능사 당일 날 한번 봐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더불어 교재 자체에 대한 내용은 아니지만 에듀윌에 무료로 가입을 해도 제공되늰 혜택이 상당히 많았다. 기초 입문서는 물론 2020년 대비 최신 입문특강까지 수강할 수 있는데 한국사의 경우 반드시 공무원 준비를 위한 것이 아니더라도 흐름을 제대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삶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건을 암기하는 것은 수험생에게는 머리아픈 과제일테지만 비수험생들에게는 흐름노트를 한 번 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좋은 한국사교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