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칸트인가 -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ㅣ 서가명강 시리즈 5
김상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책의 도입은 우선 철학은 무엇이며, 철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부터 알려준다. 철학은 인문학에 속한 학문으로 '우리의 삶과 학문들의 토대에 대한 반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근본학'이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철학의 기본개념과 공부해야 할 이유를 설명한 다음 이어지는 페이지는 이 책을 읽기 전 알아두면 좋을 키워드가 또 정리되어 있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익숙한 키워드지만 막상 눈으로 마주하면 명확하지 않았던 실존주의, 합리론, 현상학 등의 키워드가 짤막하게 정리되어 있다. 특히 '독일관념론'은 반드시 읽고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은데 머리말에도 저자가 언급한것처럼 독일철학 뿐 아니라 현대 프랑스 철학을 이해할 때조차 독일관념론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총 4부로 구성되었고, 칸트의 3대 비판서인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 전>,<판단력비판 후>로 나뉘어져 있다. 판단력비판의 경우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했다고 할 만큼 낯선 부분이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려고 했던 까닭은 사실 지금 내가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내가 가진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라기보다는 순수하게 칸트의 3대 비판서를 이해하고자 하는 바람이 컸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전체적인 깨달음보다는 대략적 정리를 하는 방향으로 리뷰를 적어본다.
칸트 이전의 모든 철학은 칸트라는 큰 호수로 들어오고,
칸트 이후의 모든 철학은 칸트에서 시작된 물줄기다. 16쪽
칸트의 철학은 이전에 밝혀지지 못했던 미지의 영역을 발견했다는 의미에서 '철학의 콜럼보스' 혹은 마치 천문학에서 코페르니쿠스가 가져온 변화에 비유될 만큼 인식론, 윤리학, 미학 그리고 자연관 각각에서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한다. 즉 코페르니쿠스 이전에는 지구를 중심으로 태양이 돈다고 하였지만 실제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돈다는 관점을 제시한만큼 칸트 이전에는 선을 기준으로 도덕법칙이 정의되었다면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으로 인해 도덕법칙을 기준으로 선이 정의된다고 보았다. 이 책은 3대비판서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를 중심으로 재구성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했다. 덕 윤리와 의무의 윤리로 다시 설명하자면 덕 윤리는 종교에 가깝다면 의무의 윤리의 경우는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사회가 마련한 제도, 즉 법을 중심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순수이성비판>의 경우도 주체와 대상의 관계가 전도된다. <판단력비판>은 전후반부로 나뉘어져 설명되는데 전반부는 심미적 취향(예술철학)을 후반부는 기계론적 자연관이 지배하던 시대에 자연관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저자는 이부분을 '정초한다'라고 표현하였는데 '정초한다'는 말은 '어떤 하나의 사실에 대해 그것이 보편성을 주장할 권리를 입증해준다는 것'(14쪽)을 뜻한다. 이로써 3대 비판서를 통해 이론철학, 실천철학 그리고 예술철학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다. 아마도 그런까닭에 여러번 칸트를 접했으면서도 늘 헷갈렸던 것이지도 모른다.
<순수이성비판>은 제1철학과 관련된 철학으로 순서상 가장 먼저 다루는 이유는 칸트 철학전체의 초석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대상중심의 인식론을 주체중심의 인식론으로 바꿔놓았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보면된다. 그런데 왜 '비판'이라는 단어를 넣었을까. 비판이라는 것은 엄연히 따지자면 무조건적인 부정이나 비난이 아니다. 비판의 어원인 그리스어 크리네인의 의미역시 '자르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즉 칸트는 이전의 철학에서 보았던 시선과 기준에서 잘못된 부분, 혹은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부분을 잘라냈다고 보면 된다. 즉, '수 이성 비판의 진정한 목적은 이성의 사유에 올바른 문제를 제기하는 것, 이성의 사유에 올바른 방향과 좌표를 제시하는 것, 참된 학문의 체계와 믿음의 근거를 구착하는 것'(65쪽)이라고 말한다. 평소에 '사유'라는 단어를 정말 자주 접하고 또 사용하곤 했는데 과연 지금까지 나의 사유는 제대로 된 것이었는가, 제대로 문제를 인식이나 했던 것인지 생각해본다.
<실천이성비판>의 경우는 위에 밝힌 것처럼 선과 법의 관계, 도덕법칙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도덕법칙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자유롭지 못한 것, 제재를 가하거나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칸트는 해당 비판서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인간은 비록 충분히 신성하지는 못하지만, 그러나 그의 인격에서 인간성은 그에게 신성하지 않을 수 없다. -중략- 인간은 곧 그의 자유가 지닌 자율의 힘에 의해 신성한 도덕법칙의 주제다.'(실천이성비판 전집5권 86~87쪽, 107쪽) 해당 비판서에서의 중요한 키워드는 '선험적 종합판단'으로 '선천적 종합 명제'라고도 불리는 이론적 인식으로 보평성과 필연성을 지닌 인식이라고 보면 된다.
마지막 <판단력비판>은 서두에 언급했던 독일관념론의 출발점- 인간 지성과 신적 지성의 구분(261쪽)-에 대한 이론과 관련되어 설명된 부분으로 앞서 두 비판서와는 다른 성격을 가진 '상향적 판단' 혹은 '규칙 창조적 판단'이라 부르는 부분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이 가장 재미있었는데 고대인들의 사상, 즉 엄격한 수직적 질서가 수용되었던 배경과 그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자연의 종이 숨낳은 갈래로 나뉘어진 까닭도 알 수 있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17세기 과학혁명과 함께 이전에 가지고 있던 자연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개가 포함된 부분으로 '설계와 목적'이라는 의미를 적용했을 때 어떤 차이점을 가지는지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Q&A 부분이 있어서 책을 읽고난 후 질문이 없다는 것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궁금한 점이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한 번 겨우 읽고서는 사실 여전히 칸트의 3대 비판서를 명료하게 정리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내게는 마지막 <판단력비판>이 그러하듯 재미있는 부분이 저마다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의 제목처럼 '왜 칸트인가'에 대한 물음을 저자가 아닌 스스로에게 해보는 사유의 시간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칸트 이전의 모든 철학은 칸트라는 큰 호수로 들어오고,
칸트 이후의 모든 철학은 칸트에서 시작된 물줄기다. 16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