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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머 ㅣ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6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8년 4월
평점 :
리디머_죄악에서 구하는자. 즉 구원자, 구세주.

요네스 뵈의 리디머는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의 6번째 이야기다. 사실 순서대로 읽기 위해 첫 권이 번역되어 출간되기 까지 기다렸던 작품이라 중간을 스킵하고 리디머를 읽는 것이 내키지는 않았다. 아마 나처럼 생각하고 리디머 읽기를 주저하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생각해보면 순서에 그리 연연해 할 필요가 없었는 데 왜 그랬을까 싶다. 왜냐면 어떤 권을 언제 어느 순서로 보더라도 해리의 매력은 가감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해리를 만난 그 순간 당신은 빠지게 되어있다.
리디머는 구세군이 이야기 중심에 놓여져 있기 때문에 기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 전쟁중에 우리는 신이 그 곳에 없다라는 말을 종종한다. 소중한 것들이 전혀 그런 대접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름아닌 생명이 그렇게 흩어져버린다. 내 생명을 지키기 위해 타인의 생명은 모두 '적'으로 간주된다. 얼굴을 상황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어린 구세주'는 자라서 청부살인업자가 된 그를 해리가 추적해간다.
해리는 전화기를 내려놓고 우두커니 서 있었다. 갑작스러운 침묵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다. 너무 놀랐기 때문이다. 아까 전화가 울렸을 때 어떤 얼굴이 떠올랐다. 그 사실 자체가 놀라운 게 아니라 그게 라켈의 얼굴이 아니라는 게 놀라웠다. 137쪽
초반에는 개별적인 '그'들의 등장과 장면이 교차되면서 진행되어서 다소 헷갈리기도 했다. 헷갈렸지만 인물들의 등장 신이나 진행되는 사건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들이어서 그랬는지 꽤 오랜기간 조금씩 나누어 읽을 수 밖에 없었던 환경에서도 금새금새 또 몰입이 되었다. 의외의 인물이 사건의 중심에 놓여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극적 긴장감은 더 커지게 되고, 리디머라는 제목이 그저 어린 구세주에만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공감하게 되면서 역시 '해리, 출구가 없어!'라고 느낄 수 있었다.
그래, 제발 그래줘. 이 머저리는 혼자 남아서 사람을 대하는 요령에 대해 고민 좀 할게. 해리는 생각했다. 217쪽
예전에는 느끼지 못했는데 리디머 편에서는 묘하게 미드 닥터하우스의 닥터하우스가 떠올랐다. 제멋대로인 성격이 유사하긴 하지만 스스로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믿는 해리보다 하우스는 훨씬 더 독단에 가깝고 무엇보다 신을 믿지 않고 '모든 사람은 거짓말을 한다'라는 자신만의 명제의 참을 증명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예전에는 비슷하다고 느끼지 못했다. 그런데 왜 하필 리디머에서는 하우스와 해리가 유사하다고 느꼈을까. 그런가하면 신기하게 리디머를 읽는 동안에는 스릴러물을 읽는 기분도 기분이지만 연애소설을 읽는 듯한 설레임이 곳곳에 묻어나서 더 색다르게 읽힌 것 같다.
"난 경찰이에요, 마르티네. 우린 그저 범인을 체포할 뿐이고, 법정에서는 형을 선고하죠." 587쪽
서두에 이야기 한 것 처럼 전쟁중에는 의도치 않아도 편이 나뉘어 지고, 그렇기 때문에 '적'을 만들 수 밖에 없다. 리디머를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산다는 것 자체가 전쟁이라고 말하는 것의 다른말이란 의미가 소설을 읽기 전에는 나와 의견이 다른이는 결국 내 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하지만 소설을 읽은 후에는 누군가의 '구세주'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고단하고 위험한 자리인가 싶은 것이다. 우리는 누구의 구세주가 되어줄 수 없다. 해리가 자신의 역할이 '범인을 잡는 것'까지인 것을 적확하게 아는 것 처럼 말이다. 우리는 애초에 '주'가 될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신이 없다고 말하는 그 장소에서 과연 신이 있다고 느낄려면 맞은편에서는 반대로 '신이 없는'상황이 되고 만다. 결국 인간의 탐욕이 만들어낸 장소에 신의 존재유무를 따지는 것은 인간의 또다른 오만일지도 모른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