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도마뱀 친구가 뜨개질을 하게 된 사연 신나는 책읽기 2
채인선 글, 강을순 그림 / 창비 / 199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너, 정말 한심하구나! 쥐처럼 쓰레기통이나 뒤지다니! 그렇게 할 일이 없니?"
"길 가는 사람한테 물어 보렴! 쓰레기통을 뒤지는 도마뱀이 어디 있냐고! 그건 세상에서 가장 한심한 짓이야. 배가 고파서 그러니?"

동화책을 읽으면서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작가의 가치관과 철학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난감한 경우가 자주 생긴다. 어른을 대상으로 한 책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책에서는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적어도, 아이들에게 편견과 선입견을 심어주어서는 안 된다.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한심한 짓이라고?
뜨개질이 누구에게나 유용한 일일까?
표제작인 <그 도마뱀 친구가 뜨개질을 하게 된 사연>은, 그래서 내게는 작은 실망이었다.
(아이들이 읽는다면, 재미있다고 느낄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는 아이의 눈을 갖고 있지는 않은가 보다.)

<바다에 떨어진 모자>는 결국, 모자는 모자라는 말 같다. 바다 한가운데 일부러 떨어졌으면서도 뭘 하려고 떨어진 건지도 모른 채 떠다니다, 그 뜨개질 하는 도마뱀의 머리 위에 얹힌다는, 그래서 행복하다는 모자. 그럼 그 전에는 주인 여자아이의 머리 위에서 불행했었다는 건지...

<우리 방이 동물원이 되었어요>에서는, 책 속에서 하나 둘 나온 동물들이 책으로 돌아가지 않고 동물원으로 돌아간다. 책과 얽힌 상상이라면 책과 관련해 결말을 맺을 수도 있었을 텐데, 동물원을 등장시킨 이유가 궁금하다. 상상과 현실이 어지럽게 섞여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그나마 하나씩 불어가는 동물들을 보며 부모가 화를 내거나 아이를 닥달하지 않아 다행이다.

이 밖에도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를 찾아서>, <거북이 아줌마와 토끼 아줌마>, <구불구불 뱀과 깡총깡총 토끼, 그리고 떡갈나무>가 실려 있다.

채인선의 작품으로는 처음 접하는 것인데, <내 짝꿍 최영대>의 소문이 너무 좋아서 그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었던 나의 기대를 적잖이 무너뜨리는 책이었다.
구성 탄탄하고 재미도 있고 편견이나 선입견이 없는 동화책이 많이 나와 그걸 읽고 별 다섯을 주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8-07-23 1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채인선 작가의 <시카고에 간 김파리>가 새로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