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에서 온 메일을 훑어보다가 제목에 끌려 클릭. 목차부터 훑어보다가 음 누가 썼지 하고 페이지를 올려보니 똭. 캐럴 J. 아담스! 많이 들어봤는데! 그렇지, <육식의 성정치>! 














(좋은 책입니다, <육식의 성정치>! )




<인간도 짐승도 아닌 / 동물해방과 함께 하는 페미니즘>


책 소개 : 

『육식의 성정치』와 연결되면서도 한발 더 나아가 페미니즘 시각으로 동물 옹호를 탐구한다. ‘인간도 짐승도 아닌’ 존재들의 위치를 성찰하는 이 책은 페미니즘과 동물 옹호가 교차하는 지점, 여성과 동물을 대하는 현대 서구 사회의 문화적 태도를 분석한다. 특히, 페미니즘 윤리, 철학, 신학의 관점 등 다양한 틀을 활용해 어떻게 여성과 동물이 체계적으로 착취당하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2018년에 미국 블룸즈버리 출판사에서 출간된 2018년판에는 저자가 새롭게 쓴 서문과 오늘날의 상황을 보여주는 예술가와 활동가들의 새로운 이미지들이 실려, 『인간도 짐승도 아닌』에서 시작된 애덤스의 논의가 지금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의성 있는 주제들을 논의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적, 시각적 재현, 일화, 인용 등이 흥미롭고 풍부하여, 자칫 딱딱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이론적인 분석도 부담 없이 읽어낼 수 있다. 독자들은 다양한 사례와 그에 대한 비평을 따라가면서 일상의 사건들을 민감하게 바라보고 예리하게 읽어내는 페미니즘적인 시각과 태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그림 차례
블룸즈버리판 서문
초판 서문

1부 오만한 눈을 파헤치다

1장 육식
2장 오만한 눈과 동물실험
3장 임신을 중지할 권리와 동물권
4장 짐승 같은 것과 연대의 정치

2부 “우리는 하나의 가르침이다”: 페미니즘 이론을 탈바꿈시키다

5장 에코페미니즘과 육식
6장 페미니스트의 동물 거래
7장 침팬지 스트립쇼를 고찰하다: 페미니즘, 동물 옹호, 그리고 환경보호론을 통합할 필요성

3부 고통에서 은총으로

8장 가정에 평화를: 페미니즘 철학 관점에서 여성, 아동, 펫 학대를 바라보다
9장 은총을 먹고 살기: 제도적 폭력, 페미니즘 윤리, 그리고 채식주의
10장 짐승 같은 신학: 인식론이 존재론을 낳을 때

코다
참고문헌
저작권 협조에 드리는 감사의 말
블룸즈버리판 감사의 말
찾아보기



*** 


보관함에 책은 자꾸만 쌓여간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8-20 10: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아... 이런 정보를 왜 알려주신 겁니까... 저 책장에 자리가 없는데요 정말로요 ㅠㅠㅠㅠㅠ

난티나무 2022-08-20 17:16   좋아요 1 | URL
책장에 자리 없기로는 저도 마찬가지....라고 하려다 얼마전 본 다락방님 책장 사진이 생각나버렸어요.ㅎㅎㅎ 못 따라간다, 절대로! 암요.ㅋㅋ

단발머리 2022-08-20 12:3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책소개 읽고 나니 제가 찾던 책 아닙니까!! 감사해요, 난티나무님!!

난티나무 2022-08-20 17:18   좋아요 1 | URL
찾으시던 책이라니 유후~~~~^^
저도 조만간 구매의 수순을 밟겠습니다.ㅎㅎㅎㅎ

얄라알라 2022-08-20 14: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똭!˝ 의성어(?)가 난티나무님 확고한 결심 ˝똭 읽어버리겠어.˝를 나타내는 듯

ㅋ책장에 자리 없다시는 다락방님은 또 어떠시고요 ㅎㅎㅎㅎ
단발머리님까지~~

다다다음번 함께 읽기 책으로 등장하는 게 아닐지 ㅎㅎ

난티나무 2022-08-20 17:19   좋아요 2 | URL
오 함께 읽으면 좋죠~!!!^^
똭! 은 사버리겠어!가 먼저고요 ㅎㅎㅎㅎㅎ
읽어야 한다!!! 가 따라오는 형태입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