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콘서트 2 철학 콘서트 2
황광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

'철학'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지만 뭐가 그렇게 개념이 잡히지 않는지 다가가기도, 입에 올리기도 어려운 말이에요, 저에게는요.

그래서 이 책을 골랐답니다.

기초과학을 전공한 제게 익숙한 학자들도 많이 나오고 책 자체가 그림과 글씨가 같이 있으면서 글씨가 작지 않아요. 헤헤헷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후루룩 잔치국수 먹듯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읽고나니 어찌나 배부르던지요. ^^

 

이 책은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1. 내게 배운 것을 발설치 마라(피타고라스)

(21쪽) 오늘 자신이 한 일을 세 번 되돌아 보기 전에는 눈을 감고 자지 마라. 오늘 내가 잘한 일은 무엇이고, 잘 못한 일은 무엇이며, 또 끝내지 못한 일은 무엇인가? 이것이 피타고라스 공동체의 생활규율이었다.

 

이 부분을 읽고 저는 거나하게 술 취하다가 갑자기 술이 깬듯하게 정신이 또렷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인생에서 보낸 수많은 밤, 수많은 오늘을 지나면서 난 그냥 눈 감고 자는 날이 너무나도 많았음을 반성하였어요......또르르

 

(27쪽) 지식의 기본은 타인을 배려하는 데 있다.

 

그래요. 머리 속 지식을 채운 다고 그 지식을 온전히 사용할 수는 없어요. 이 말에 얼마나 공감가던지요. 부정부패 고위공직자분들 중에 학창시절 전국에서 뛰어 놀 수 있는 성적을 가지고 엘리트 코스를 밟은 사람이 많지만 그 지식을 바르게 사용한 사람은 없지요. 결론적으로 그들은 지식을 가지지 못한 자들이죠. 우리는 그러지 말자구요.

 

2. 플라톤은 왜 호메로스를 질투했을까?(호메로스)

 

3. 이데아 제국을 격파하라(아리스토텔레스)

(68쪽) 행복의 조건 - 행복은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 행복은 활동이다.

                           - 행복은 인생 전체게 걸친 활동이다.

일생동안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가장 '인간다운' 활동을 하라.

 

4. 왕에게 삿대질하는 노인(맹자)

 

5. 태양을 멈춘 사나이(코페르니쿠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는 단어의 주인공이지요.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을 아예 바꿔 제시한, 대단한 용기와 소신이 있는 철학자! 그의 저서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는 죽기 전에 꼭 읽어 보고 싶은 책 중 하나랍니다.

 

6. 갈릴레이가 의대를 중퇴한 까닭은?(갈릴레이)

 

7. 순결한 15억 영혼의 지도자(무함마드)

 

8. 전하, 통촉하시옵소서!(세종)

(187쪽) 이상국가, 정의가 구현되는 국가를 만드는 것이 플라톤의 바람이었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주의자들은 플라톤의 철인정치론이 조선에서 구현되었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매우 부러워했다고 한다. 정도전은 이성계를 보필한 철인이었고 세종은 왕 노릇을 한 철인이었다.

 

9. 진리의 바닷가에 살았던 소년(뉴턴)

(209쪽) 저는 제 앞에 펼쳐진 저 거대한 미지의 바닷가에서 예쁜 조약돌이나 조개껍데기를 주우며 좋아하는 소년일 뿐입니다.

우주라는 바다에 살았던 한 천재의 이야기다.

 

10. 공자, 남녀상열지사를 편집하다.(시경)

 

 

 

철학은 어느 학문이든, 누구든 가질 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것임을 생각할 수 있었어요. 다만 정리가 덜 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철학을 제대로 말할 수 없는 거겠지요. 저도 저에 대한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가려고 해요. 책도 읽고 정리도 하고 자기 성찰도 틈틈히 하면서 말이에요. 당신도 당신의 철학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 한 번 같이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당신, 그리고 우리의 인생에 대하여 맘껏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기다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