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생물과 산다 - 인류 기원부터 시작된 인간과 미생물의 아슬아슬 기막힌 동거
김응빈 지음 / 을유문화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과학 관련 도서와 친하지 않은 제가 이번엔 미생물과 관련된 책을 선택했어요.

 

한 달에 한 번, 최소 한 권이라도 책을 구입하는데

 

겉표지가 예쁘고 게다가 에메랄드색(?) 글씨로 '미생물' 써있는게 저의 시선을 강탈!!!!

 

그렇게 구입하였어요.

 

하지만 책을 받기까지 걱정은 태산이었답니다.

 

내 돈으로 구입한 책, 읽자마자 잘 습득하지 못하는 저의 모습을 보면 스스로 너무 무책임한 것 같아서 싫거든요.

 

다행히 저를 굉장히 만족하게 만들어준 책입니다.^-^

 

 

당신은 미생물 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나 단어가 있나요?

 

전ㅋㅋㅋㅋㅋ 비루하지만 밝혀볼게요.

 

눈에 안보인다, 박테리아, 징그러워, 단세포?, 병원 등이 떠올라요. ㅋㅋ

 

실제로 책을 읽으니 제가 생각했던 것들이 다 들어 있어요. 물론 그 이상을 담고 있지요.

 

한 번 같이 볼까요?

 

 

우선 제일 맘에 드는 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로 1부에요. (총 4부로 되어 있어요.) 사실 프롤로그부터 너무 후루룩 잘 읽혀요.

저는 원래 제목을 잘 안 읽어요. 본문을 다 읽고 나서 제목 다시 읽는 편인데, 1부를 읽는데 뭔가 어색하면서 웃긴거에요. ㅋㅋㅋㅋㅋ 제가 몇 줄만 쓸게요.

 

"자, 다들 주목해 주기 바란다. 오늘 모임의 사회와 첫 연설을 맡은 대장균이다. 나는 인간이 지구상에 처음 나타났을 때부터 그들의 창자에서 지내온 터라 인간들과는 아주 각별한 사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장의 제목은 '미생물 명예 회복 대책 회의'였어요. 넘 매력적ㅋㅋㅋㅋㅋㅋㅋ

 

그 다음 시선강탈한 건 바로 똥은행, 똥캡슐이었어요. 흐억

 

예전 말로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그런 말도 있고 티비보니까 술병난 할아버지에게 진심인지 장난인지 진짜 개똥 넣어서 약 달여 준 할머니 이야기도 나왔었어요.

근데 진짜 똥이 약으로 쓰일줄야......충격적이었어요. 하지만 조건은 바로 건강한 똥!!

 

건강한 똥 속 미생물이 장 환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2,3부에서는 미생물에 대한 지식, 정보를 알려줍니다. 역사적인 배경과 인물, 이야기 등이 가득해서 후루룩 읽히더라구요. 참고로 과학 전혀 관심가지지 않은 문과 친구랑 같이 읽었는데 그 친구도 재밌게 읽고 저한테 막 설명해주고 ㅋㅋㅋ

 

4부까지 읽으면서, 점점 읽는 재미는 커지지만 머릿 속 생각은 엄근진!

미생물에 대한 오해는 풀리면서 우리는 언제나 함께였고 어쩌면 미생물의 세계에 인간이 언제부터인가 들어가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미생물 덕분에 지구에 생명체가 존재했으니 어쩌면 우리에게 신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인간의 시력 범위는 현존하는 세계에 비하면 그렇게 넓지 않아요. 그래서 보이는 것이 중요하고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잘 생각을 못하지요.

 

미생물이 자신의 종족을 보호하려고 한 행동으로 인간에게 병이 생기고, 그래서 미생물과 인간은 의도치않게 전쟁을 선포하고 서로(?)를 적대했지만 결국은 인간과 미생물, 그리고 다른 생물체는 서로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받으며 자연스럽게 공생하는 관계입니다.

그 외에 미생물로부터 인생의 이치를 배울점이 있답니다. 4부를 꼭 자세히 읽어보셔요!

 

 

당신과 나는 멀지만 같이 무언가를 공유하고 있는 거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