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코너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61
존 치버 지음, 박영원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작가들이 작품 시작 전에 이 책을 누군가에게를 언급한다. 그 누군가는 작가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인물일터이다. 앤디 위어는 소설 아르테미스에서 어떠한 찬사를 보내도 부족한 이들이라며 달 사령선 조종사 7명의 이름을 세상에 알린다. 독자는 작가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소설 팔코너의 첫 페이지에 등장한 페데리코 치버에게가 궁금했다. 작가 이름이 존 치버이니 가족의 일원이리라. 작가는 누구에게 이 책을 바치고 싶었을까. 맨 뒤의 작가 연보를 먼저 보게 된 이유이다.

페데리코는 작가의 셋째 아들이었다. 형과의 애착 관계, 양성애 스캔들, 알코올중독, 우울증. 연보 속에서 작가의 삶은 소설 속 인물로 등장해도 많은 이야기가 쏟아져 나올 듯했다. 더 궁금해졌다. 그는 아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을까.

며칠에 걸쳐 이 책을 읽은 나는 도돌이표를 찍고 다시 첫 페이지로 돌아갔다. 꽤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었건만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도 고개를 갸웃했다. 몹시 애매하다. 어어어 하다 벌써 마지막까지 와버린 기분이랄까. 도대체 존 치버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뭐지.

두 번을 읽고 나서야 다가오는 메시지가 몇 개 있었다. 물론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이니 작가의 의도와 충분히 다를 수 있다. 상관없다. 중요한 건 내가 이 책을 통해 무언가를 붙잡게 되었다는 것이니.

 

팔코너는 교도소 이름이다. 소설팔코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삶은 하나같이 불안정하다. 교수였던 주인공 패러것은 형을 죽이고 감옥에 들어온 마약중독자이다. 그는 독방동에서 수표 위조범, 비행기 납치범의 공범, 보석 강도, 아내살해범, 부친살해범, 누명을 쓰고 들어온 이들과 함께 살아간다. 이 책은 감옥 안에서의 일상과 인물들과의 관계를 그린 소설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내가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 메시지는 세 가지이다.

 

첫째, 삶과 사람의 속성이다.

이토록 지질하고 불완전해 보이는 존재라니! 시작은 사소했다. 사소해 보이는 사건들은 격변으로 이어진다. 주인공의 동료인 치킨 넘버 투는 모든 게 실수라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살인도 끔찍한 실수가 된다. 작가는 아무렇게나 떨어지고 떨어지기를 반복하는 건조기 속 빨래들에게서 영혼이나 천사의 부주의한 추락을 발견한다. 우연과 불확실한 사건에 지배되는 삶의 본질을 통찰한다. 다음의 위치를 도무지 예측하기 어려운 양자역학의 세계처럼 말이다.

 

둘째, 삶과 사람의 경계이다. 이성애와 동성애, 수감자와 교도관, 교도소 안과 밖의 삶, 가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형성되는 관계, 중독과 중독에서의 해방을 정의하는 경계가 허물어진다.

아름다운 아내와 결혼했던 주인공이 동성애에 빠지는가 하면 교도관들은 수감자들보다 더 비인간적인 모습을 보인다. 살인자라고 해서 교도관들과 별반 다르게 묘사되지 않는다. 작가가 그리는 감옥 안에서의 삶은 암울하지만은 않다. 그들의 대화와 사연과 일상을 따라가 보면 교도소 밖에서의 삶이 과연 행복하다 말할 수 있을까 생각이 많아진다. 가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형성되는 관계에 틈이 생겼을 때 인간이 얼마나 피폐해질 수 있는가 돌아보게 된다. 마약 중독으로 정기적으로 지급받던 약이 어느 순간부터 가짜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과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물질인가 정신인가 생각이 깊어진다.

팔코너 교도소 이름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데이브레이크 하우스는 새벽을 여는 집이라는 뜻으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밤과 낮의 경계. 새벽은 아직 본격적인 하루를 출발하기 전이다. 가시적인 하늘만을 생각한다 해도 그날 하루가 맑을지 흐릴지 예측하기 난감한 시각이다. 천사와 악마적인 면을 모두 지니고 있는 인간의 본성 같다. 좋다 나쁘다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삶과도 닮아있다. 이 소설의 정체성은 이런 모습일까.

 

셋째, 해피엔딩에 관한 것이다. 나는 이 소설 속의 엔딩이 작가가 독자에게 주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소설 팔코너의 엔딩 장면을 보니 불현 듯 유은실의 동화마지막 이벤트가 생각난다. 몇 번을 다시 읽어도 매번 울컥한 미소를 짓게 하는 작품이다. 동화 속 할아버지는 당신의 장례식을 위해 유쾌한 마지막 이벤트를 준비한다. ‘마지막 이벤트의 장소가 남아있는 이들에게 고인을 편안히 추억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면, 그 삶은 완벽한 해피엔딩이지 않을까.’그때 썼던 내 리뷰의 마지막 문장이다.

삶에 있어 해피엔딩이란 어떤 모습일까. 왕자의 키스로 잠에서 깨어난 공주, 환하게 마주 본 두 사람의 모습이 완벽한 클로즈업으로 마무리되는 애니메이션. 깔끔한 해피엔딩이란 멋진 식당에서 후식으로 나온 매실차까지 마신 어떤 날의 저녁 식사 같은 거라 생각했던 적이 있다. 예전의 나는 딱 보여주는 것까지만 바라보았다. 삶이란 실제로도 그런 모습이기를, 해피엔딩의 매순간이 일상으로 이어지리라 착각했던 것 같다.

이게 뭐야! 거창한 것을 기대한 채 부라리던 두 눈은 읽어가는 책이 늘어날수록 종종 갈 곳을 잃었다. 뭔가 나오기도 전에 끝나버리는 문학작품이 의외로 많았기 때문이다. 점점 엔딩 너머를 바라보게 되었다. 왕자와 공주가 서로를 바라보던 그 이후에도 그들의 삶이 해피엔딩만큼의 기쁨으로 쭉 이어졌을까. 정답은 알 수 없다일 것이다. 열린 결말로 끝난팔코너의 주인공 패러것의 엔딩 그 후가 궁금했다.

 

존재는 끊임없이 움직인다. 물체의 움직임이든 인간의 삶이든 관계이든 많은 대상은 끊임없는 변화를 겪는다. 물체의 운동만으로 범위를 한정지어 속력을 측정한다면 매순간 들쑥날쑥일터이다. 빠르다가 느리다가 멈췄다가 다시 되돌아갔다가 일정하다가 다시 나아가기도 하리라. 삶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당장 1초 앞도 모르는 상황이 매순간 펼쳐지니까. 확실한 속성을 정의하기도, 경계를 세우기도, 엔딩을 말하기도 모호하다. 그래서 불안하지만 그래서 다행이다.

예전에 기대했던 해피엔딩이란 완벽한 등속직선운동과 같은 것인지도 모른다. 삶의 어떤 구간에서 존재하기도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닌 순간 말이다. 네버 엔딩 스토리처럼 같은 패턴으로 이어질 것 같지만 극히 일부일 뿐이라는 것이다.

삶을 인지하는 마지막까지 우리가 맞이하는 크고 작은 엔딩은 그 후의 삶을 짐작하지 못하는 순간이 될 것이다. 그 어떤 순간도 아직은 엔딩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많은 위안을 받는다. 이런 게 삶이고 관계의 속성이라면 끝이라고 생각해왔던 절망적인 관계에서도, 더 이상 떨어질 곳이 없는 바닥이라는 생각이 드는 삶에서도 조금은 희망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엔딩, 그 후가 삶으로 이어진다면 그 어떤 것도 함부로 정의되지 않을 것이니.


p155, 8~9째줄: 패러것으도 패러것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21-06-20 21: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야 나비종님, 두달 연속으로 리뷰가 LTE 속도십니다 ㅋㅋㅋ 이번 책은 짧은 편이었는데 리뷰쓰기가 어려워서 애좀 먹었어요... ^^; 저도 나비종님처럼 두번 읽었으면 작품의 깊이를 더 많이 느꼈을라나요... 도대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뭔지 모르겠다는 말씀, 백번 공감이요!

아무렇게나 떨어기길 반복하는 건조기 안에 빨래처럼 인간도 언제 어떻게 추락할지 모른다는 것. 의미심장한 말이에요. 앞날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 삶을 관통하는 것 같아요~ 역시 인생 선배님은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으시네요!

저도 바깥보다 교도소 안의 생활이 더 행복하고 평안해하는 죄수들에게 포커스를 두었어요. 세상에서는 외골수인 죄수들이 감옥안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으로 변모하는게 재미있더라고요. 상황에 따라서 악마도 천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말이에요. 말씀하신대로 소설의 정체성은 난감하네요. 딱 중립이라고 보기도 뭐하고요 ㅋㅋ

어떤 작가가 말하길 ‘모든 이야기는 납득할만한 엔딩이어야 한다‘라고 했는데, 딱 그 말과 맞아떨어지는 작품이었어요. 수많은 탈옥 이야기가 전부 도망치는 것만이 목표인 반면, 이 책은 나 자신을 찾고 단절된 세상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게 목표였으니까요. 심지어 형에게 비밀을 듣고서 삶의 의욕을 잃었을법한데도 다시 일어서려는 모습이 영화 <로키>를 생각하게 하던데요^^ <마지막 이벤트>는 안읽어서 잘 모르지만요 ㅎㅎㅎ

꽤 난해한 책이었는데 그럭저럭 잘 넘긴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또 나비종님의 리뷰가 있어줘서 더 다행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리뷰 일찍 써주세요. 읽고 도움좀 받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느덧 6월도 중반을 넘겼네요. 남은 시간 잘 보내시고 더위 조심하세요^^

나비종 2021-06-20 23:24   좋아요 1 | URL
순서 하나 바꿨을 뿐인데ㅋㅋ 매번 또 다른 독서 모임 도서를 먼저 읽다가 지난 달부터 나물 모임 도서를 먼저 읽기 시작했거든요~^^
저도 이번 책 리뷰쓰기가 어려웠습니다. 남는 게 없어서ㅡㅡ;; 두 번 읽어서 겨우 쬐끔 건지기는 했는데 별점 3점과 4점에서 갈등하다 4점 주었거든요. 별점은 왜 소숫점이 없나 몰라~ 3.4점 정도인데 그냥 올림해버렸어요^^; <숨그네>읽고 나서 읽은 거라 더욱 대조적으로 느껴졌나 봅니다. 둘 다 갇혀 있는 컨셉인데 작가의 관점에 따라 확연하게 느낌 차이가 나네요.

건조기 빨래 묘사는 곱씹을수록 매우 적절한 표현이다 생각했어요. 규칙을 따르지 않는 인간의 운명도 저렇게 랜덤인가 싶더군요.

상황에 따라 악마도 천사도 될 수 있다는 게 한편으로는 매우 섬찟해요. 예전에 들었던 심리학적 실험이 생각나네요. 죄수 간수 역할극이요.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몰입하는 모습은 정말 충격적이었거든요.
이 소설의 정체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ㅋㅋㅋ

엔딩은 마음에 들었어요. 탈출했다고 하면 보통은 해피엔딩인가 싶은데 개운하지 않은 찜찜한 기분이 들잖아요. 주인공은 행복했을까, 그렇지만은 않았을까 독자 니 맘대로 해석해~~ 이렇게 툭 던져놓은게ㅎㅎ
영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인간이라 <로키>의 내용을 몰라 어떤 부분의 싱크로율이 있는지 이해못했습니다.^^;;; <마지막 이벤트>는 가슴 찡한 동화였어요.~^^

재미는 없었어요. 몰입도 잘 안되고. 삶의 모습에 그런 면이 있다지만 모름지기 이야기란 기본적으로 재미나 몰입도가 높아야하지 않을까 싶거든요. 삶도 녹록치 않는데 책에서까지 그런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책 속의 이야기라면 그걸 읽는 동안만큼은 빠져드는 것도 괜찮다싶어서요. 마약 정도의 강도는 아니라해도. 작가로서의 고민이 걸린 문제이기도 하겠죠? 저는 가끔 생각해요. MSG를 첨가하지 않고도 밍밍하지 않은 곰국처럼 진하게 삶을 우려낼 수는 없는 걸까 하구요. 그게 어렵다면 MSG 쪼끔 첨가하는 것은 괜찮지 않을까요. 가끔 비 오는 날에는 땡기던데ㅋㅋ

제 리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니 다음 달에도 분발해보겠습니다~ㅎㅎ
다음 달에도 즐거운 대화 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