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요리 살인사건 미식가 미스터리 1
피터 킹 지음, 위정훈 옮김 / 파피에(딱정벌레)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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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요리 살인 사건

 
참 유쾌하면서 맛있는 독서였다.
내가 알지도 못하는 요리들이 득실거렸지만 그래도 표현되는 모습들이 나에게 군침 넘어가게 했다. 주인공은 미식가 탐정이다. 참 독특한 것이 일반  탐정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식재료를 찾아주거나 요리에 어울릴만한 와인을 추천해주는 일을 한다. 그에게 어느 날 레이몽 레스토랑 주인이 찾아와 경쟁관계에 있는 '르 투르케 도르' 레스토랑의 와조 로열의 조리법을 알고 싶다고 한다. 탐정은 알겠다고 하며 일을 착수한다. 성공적으로 일을 마쳤는데 이번에는 르 투르케 도르의 주인인 프랑수아 뒤케인이 찾아와 누군가 자신의 레스토랑에 못된 짓을 한다고 한다. 식재료를 바꾸고 주방에 쥐를 놔두는 등 음모가 있다며 밝혀달라고 한다. 그 음모를 밝히는 중 IJ라는 인물이 살해당한다.

내용은 참신하거나 깜짝 놀랄만한 반전이 숨어 있는 것은 아니였다. 하지만 이야기의 속도감이 좋았고 무엇보다 맛있는 요리들이 소설 속에 잘 녹아져 있다는 것이 좋았다. 코지미스터리보다는 약간 무거움 감이 있고 스릴러나 일반 추리소설보다는 약간 가벼운 것은 아마 탐정과 함께 나오는 요리 덕분인 것 같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탐정들의 모습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역시 매력이다. '탐정의 관습 따위 알게 뭐람. 알고 있는 사실을 몽땅 털어놓자'라 하며 싸늘한 눈길을 주는 경찰에게 모든 것을 말해버리는 탐정은 나는 그 어디에서도 못봤다. 심지어 코지 미스터리에서 조차 보지 못했다. 탐정이라 하면 보통 자기 혼자 일을 해결하려고 하며 결국 범인의 확신이 와서야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우리의 미식가 탐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 아름다운 플레처 경사에게 빠지며 모든 것을 헤밍웨이 경사에게 말한다. 경찰이 손을 떼라고 하니 걱정은 붙들어 매라고 하며 기꺼이 사건에 손을 뗄 것이니 걱정말라고 하는 우리의 귀여운 탐정이 나는 너무 매력적이였다. 거기다 탐정소설에서 주인공 탐정이 사건을 해결하지 않고 옆의 경찰이 사건을 해결하는 것을 보았는가? 세상에 이런 소설은 없을 것이다. 나는 범인의 의외성보다는 사건 해결의 외외성을 더 높이 산다. 탐정소설에서 경찰이 추리를 하는 소설의 비범함이란..  


프랑스 요리를 시켜 나이프로 고기를 우아하게 썰고 빈티지 좋은 와인을 마시며 책장을  넘기고 있기며 우리의 귀여운 탐정님에게 미소를 띄울 수 있는 그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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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흩어진 날들
강한나 지음 / 큰나무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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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에세이라는 장르는 참 애매한 장르인 것 같다. 보통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여행책은 여행에 관한 정보들이 단순히 나열되어 있는 수준이였다. 하지만 근래 여행책들은 정보의 나열보다는 작가가 직접 여행을 하고 거기에 대한 정보들을 나열하면서 자신의 느낌, 그리고 직접 찍은 사진등을 첨가하여 정보적인 면에서 내용이 적어지고 주관적인 내용이 훨씬 많아졌다. 예를 들어 내가 일본여행을 가고 싶다면 '오사카 즐기기' 같은 책을 보고 고를 수 있지만 여행 에세이 같은 책은 작가가 간 곳을 친구에게 이야기를 듣듯이 알 수 있다. 아쉬움 점이 있는 반면 좋은 점이 있다. 다양한 정보를 얻지 못하지만 친구에게 여행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효과가 있어서 나는 요즘 여행 에세이를 참 좋아한다. 가보진 못한 곳의 이야기를 듣는 건 참 즐거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택했다. 여행에세이라고 해서 기대하고 책을 들었다. 하지만 난 이 책을 몇 페이지 읽고 나서 에세이에도 장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은 여행의 정보보다는 느낌점과 자신의 생각, 작가의 일상들이 더 많이 들어 있는 책이다. 오사카의 여행지이데 대한 이야기, 어떻게 오사카 성에 가는지, 오사카 성의 입장료가 얼마인지, 입장 시간이 언제인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성, 우리의 상처가 있는 곳이라 그냥 멀리서 한번 지켜봤다는 말만 있었다. 처음에는 이런 점이 불만이였지만 감성적이고 다른 여행에세이와는 다른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오사카 성을 보며 와~ 이쁘다라는 감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생각하고 우리의 옛이야기를 생각하는 점들이 너무 좋았다.

호텔로 돌아오는 길에 만난 너무 이쁘고 귀여운 아기 길고양이를 보며 외로움에 대해생각해보고 관광명소만 둘러보는게 아니라 길바닥에 있는 맨홀뚜껑의 그림을 보며 일본인들의 발상을 알아보며 영혼이 깃든 빵도 먹어본다. 그리고 여행에 약점을 생각해본다. 보통 여행 책에서 있는 내용일 수 없는 것들이 이 책에 들어 있다. 그라비엔의 바닥에서 하트 모양의 돌을 찾아보는 보람도 느껴본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일본 여행의 정보보다는 여행을 이렇게 해야하는 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것도 아닌 것을 느끼고 다른사람들이 다 가보는 관광지를 거부하고 쉽게 지나치는 길거리에서 여행의 매력을 얻는 것. 그것이 진정한 여행인 것 같다. 이 작가처럼 여행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행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은 것을 보고 같은 것을 느끼는 것은 절대 여행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그 곳을 나만의 방법으로 즐기는 법 그것을 이 책에서 얻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것은 일본여행을 위해서는 소개서가 한 권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때론 사람 손 타는 게 혼자 외로움을 이겨내는 것보다 더 잔인한 일일지도 몰라. 게다가 넌 길고양이로 태어난 운명이니까..  =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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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살인 사건 탐정 글래디 골드 시리즈 1
리타 라킨 지음, 이경아 옮김 / 좋은생각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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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마플을 읽지 않은 사람은 그 매력을 절대 알지 못한다.
당장이라도 쓰러질 것 같은 할머니가 끔찍한 살인 속에서 조용히 추리해 나가는 묘미는 어떤 책에서도 발견하지 못하는 즐거움이며 재미였다. 근데 이 '맛있는 살인 사건' 역시 할머니가 나와서 추리한단다. 거기다 표지에 미스마플과 비교해서 써놓아서 역시 온화하고 다정한 할머니가 나와 고양이를 쓰다듬으며 뜨개질을 하면 머리 속으로 추리해 나가는 이야기일꺼라고 생각했다.하지만 절대 아니다. 미스 마플 할머니와는 전혀 다른 할머니다. 물론 미스마플 역시 위트있고 재미난 할머니지만 이 책 속의 할머니들은 너무 유쾌, 통쾌, 상쾌하다. 거기다 생각하지 않고 읽는다면 그냥 평범한 아가씨 같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점은 미스마플은 혼자라면 여기는 글래드 할머니의 친구들이 대거 등장한다. 동생부터 시작해서 분홍색으로 치장하는 공주병 할머니, 귀가 들리지 않아 매일 다른 말하는 벨라, 투덜거리는 아이다등 주변 등장인물부터가 심상치않다.

글래드 할머니가 사는 아파트에 사람들이 죽어나가는데도 나이가 있어 아무도 살인이라고 생각하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의 글래디 할머니는 의심을 하기 시작했고 의심 속에서 사건을 풀어나간다. 하지만 단짝인 프랜시의 죽음으로 크게 결심하고 본격적으로 수사를 하기 시작한다. 경찰은 도와주지 않고 동생과 친구들은 사고를 치고 다니는데,,, 글래디는 그 속에서 사건도 해결하고 연애도 한다. 코지미스터리에서 빠지면 섭섭한 소재가 주인공의 연애인데.. 할머니 탐정이라고 얘기를 듣고는 설마했지만 신사적이고 멋진 할아버지가 (도저히 할아버지라고 믿어지지 않는 할아버지가 등장한다. 매너도 좋고 매력적이고 젠틀한 그런 할아버지..) 나타나 글래드 할머니와 연애를 한다. 글래디 할머니는 끝까지 사건을 파헤치고 마지막에는 할머니표 함정을 파놓고는 범인이 걸려들도록 한다. 그리고 연애까지 성공한다. 

사실 읽다보면 할머니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인데.. 내가 그리는 할머니의 모습과 달라 정말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손자,손녀에게 편지를 기다리는 모습이나 젊은이들 가까이 다가서지 못하는 모습, 갑자기 죽어도 누구하나 의심하지 않는 모습, 내일 일어날 수 없을까 걱정하는 모습까지 노인인구가 많아지는 지금의 모습을 보는거 같아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꿋꿋하게 밝게 사시는 모습이 할머니 탐정단의 매력이다. 미스마플을 읽지 않은 사람은 그 매력을 절대 알지 못한다. 마찬가지다. 할머니 탐정단을 읽지 않으면 절대 할머니 탐정단의 유쾌함을 알 수 없다. 

할머니의 연애가 궁금하기에 다음권을 펼쳐들어야겠다. 부디 시리즈가 쭉 나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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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즌 트릭
엔도 다케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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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회 란포상에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의 극찬까지 이어진다는 문구가 나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쟁쟁한 작가들이 그냥 재미있다고 칭찬하지 않았을 꺼라고 생각했기에 난 이 책에 기대가 너무 컸다. 읽기도 전에 이 책은 대단하다고 생각해버렸다. 그게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떨어트릴꺼라고는 나중에 깨달았다.

형무소에서 시체가 발견된다. 발견될 당시 밀실사건이라며 사람들은 입모아 말했고 범인을 찾기위해 경찰이 나선다. 이시즈카와 미야자키가 사라졌는데 처음에는 이스즈카가 죽은 줄 알지만 조사결과 죽은 사람은 미야자키였다. 그 때부터 미야자키가 왜 죽었는지 어떻게 죽었는지 둘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조사를 한다. 조사를 할수록 둘의 연관성은 점점 멀어져만 가는 것 같았고 보험회사와 기자 토마토 회사, 시장까지 많은 것들이 연관지어져 줄줄이 이어져 나온다.
 
스케일이 뒤로 갈수록 커진다. 많은 인물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다. 미리내름이 될 것 같아 다 적지는 못하지만 스케일이 커진다면 책의 두께도 자연히 커져야 사건이 흘러가는 것을 따라갈 수 있을텐데.. 이건 뭐 순식간에 너무 많은 것들이 한꺼번에 이 얇은 책에서 확확 지나가니 조금 당황스럽고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다. 결국에는 헷갈리기까지했다. 갑자기 등장히 동시다발적으로  터지는 사건은 나를 힘들게 했다. 거기다 처음에 너무 기대를 한 것이 약간의 실망으로 이어졌다. 혼란스러운 내용 전개속에서 더 재미있을꺼야 앞으로 대단하게 재미있는 사건이 나오겠지하고 계속해서 기대만 했더니 재미가 점점 줄어들고 말았다. 그래도 끝까지 읽었더니 이 책이 날 완벽하게  배신하지는 않았다. 괜찮은 결말로 그남아 만족시켜줬다. 하지만 작가가 하고 싶던 말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섬세하게 묘사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예를 들면 교통사고 피해자와 가해자간의 문제등 기자들의 억측기사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잘 설명했다면 더 좋은 책이 됐을 것 같다.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좋은 트릭에 좋은 소재인데 이 얇은 책 하나에 담기에는 너무 많다. 다시 한번 더 읽은 뒤에 어느정도 이해하게 된 이 책은 정말 띠지가 맞는 말인 것 같다. 두번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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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다친 사람들에 대한 충고 - 감성포엠에세이
더필름 지음 / 바다봄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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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만나기 전 나는 많은 소개글과 미리보기를 봤었다. 하지만 그래도 이 책을 실제로 만났을 때 그 느낌은 달랐다. 우선 나는 책이란 건 글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글이 너무 없다.(감성포엠에세이라는 말에 더 이 책이 끌렸는데..) 주옥같은 말들이 나를 감동시켰지만 글자가 없는 이 책은 나에게 아쉬움을 주었다. 하지만 짧은 글들이 하나하나 다 감동이고 나의 공감을 샀기에 이 책이 좋았다. 단 한장에 적혀 있는 '잘 생각해보세요'라는 7글자의 단어가 나에게 얼마나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는지,, 그 한 장을 가지고 몇 분을 보냈는지 모르겠다. 마지막 책을 다 읽고 덮을 때에는 이 책의 글자 수는 신경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읽는 책이라기 보다 생각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나도 이쁜 디자인, (단 한장도 그냥 하얀 종이가 없다.) 그리고 이쁜 손글씨, 헤어진 사람에 대한 추억을 곱씹을 수 있는 글, 감성적이고 아름다운 사진들. 책 한가득 아름다운 색이 수놓아져있고 그 위에 커다란 몇 글자가 있는 곳들이 많은데 말 한마디 한마디가 마음에 와닿는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하고 헤어지고 행복해하고 슬퍼하고 했을 것이다. 그래서 어쩌면 이 사랑에 관한 책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헤어지고 난 뒤, 사랑에 다치고 난 뒤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사람은 다르지만 저마다 하는 사랑이 비슷한 것 같다. 사귀는 형태는 다르지만 사랑의 모습이 비슷하다. 헤어질 때도 마찬가지다. 상대는 날 잊은 것 같지만 나는 비가 올 때면 생각나도 세월이 흐르면 더 생각나고.. 헤어진 후의 우리의 모습은 천만가지겠지만 이별의 모습은 다 똑같으니 이 책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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