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알라딘에서 펭귄클래식 코리아 마케팅.. 뭐 이런걸로 검색하면, 내가 써 놓은 욕이 바가지로 나올텐데 말이다. 사실, 이벤트 지능이 저능인건 비단 펭귄클래식 코리아만의 이야기는 아니다만.  

알라딘의 구매왕 이벤트도 퍼뜩 생각나고 말이다. 지금 예스에선 최다리뷰어에게 52만원 상당의 순금바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예스 리뷰 질 떨어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면서, 동시에 한달여동안 얼마나 많은 리뷰를 쓴 사람이 저 순금바를 가지고 갈까 싶은 저속한 호기심도 든다.

불평불만은 많다. 나 부텀도. 중소 출판사들이야 그 나름의 재기발랄한 이벤트를 기획해야겠지만 (돈이 없으면 머리를 써서 그 한계로 더 잘되는 경우도 있다.) 대형 출판사, 우리나라에서 대형 출판사로 분류 될 웅진같은 곳에서 진행하는 펭귄클래식 코리아에서 백 권 영수증 백권 사진 찍어 보내주면, 일년 육개월 후에 프랑스, 이탈리아 여행 보내줄께. 같은 비상식적이고, 미련하다 못해 저능하고, 단순뻑적지근하며 흐지부지하기까지한 엉성이벤트를 하고, 펭귄 UK에서는 비싸게 주고 파는 수브니어들을 텀블러, 티머니, 엽서(퀄러티 떨어지는), 머그컵 등을 책 파면 끼워주는(혹은 책을 끼워주는건가?? ) 저렴한 이벤트나 하고 앉았으니   

펭귄빠인 내가 펭귄클래식코리아의 안티가 되지 않을 수가 없다.  

펭귄클래식코리아가 워낙 넘사벽이라서 그렇지, 다른 출판사의 이벤트도 뭐 그렇게 신선할껀 없다. 줄줄이 늘어 놓으면 입만 졸라 아프다.  

서점과 출판사에서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책 미리 사면 적립금 주고, 사인본 주고, 책 사면 컵 끼워 주고, 라면 끼워 주고, 메이드 인 차이나 나일론 백 끼워 주고, 그런거 밖에 없을까?   

펭귄 말레이시아 이야기를 하려고 시작한 페이퍼지만;

책 파는 사람들, 우리나라 책 시장 좁은 거 불평하고, 책 안 읽는다고 불평하는 이야기는 많이 .. 아주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책 읽자'는 캠페인 같은 거는 한 적 있나?  그러니깐, 삽질 이벤트 하면 떠오르는 이벤트들이 한 둘이 아닌 것에 비해 기억에 남을만한 책 읽는 캠페인 말이다. '책 팔자' 는거 말고
.  

그들이 하수의 이벤트를 한다고 해서 나 같은 일개 독자가 왜 고수가 못 되니? 라고 투덜거리는게 무슨 의미가 있기야 하겠냐마는, 책 파는 사람들이 그런 부분도 좀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잡설이 길었다.  

펭귄 말레이시아의 쏘쿨한 2009년 unputdownable 캠페인 포스팅을 보다보니 샘이 나서 분노해버렸다.  

 

 

  

 

캠페인에 쓰였던 책 세 권, 셜록 홈즈, 스타인벡, 철길의 아이들.. 이다.

이 것은 펭귄 말레이시아에서 사치 앤 사치에(Saatch & Saatch) 의뢰해서 ( 사치에 의뢰했으니 뭐, 할 말은 없다만, 펭귄과 사치의 파트너쉽은 대단해 보인다)  이김에 <러브마크>나 살까  
김에 우리나라에 있나 찾아보니, 읭? 잠실 교보 옆에 있네? 어떤 작업들 하는지 궁금 -

 

  

이건 손에서 펭귄 책을 놓을 수 없을만큼 재미있다! 고전 읽기 캠페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지면광고가 나온다면, 난 안 사는 신문 사서 스크랩 할 수도 있지 말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언풋다우너블 고전 몇 권 추천해 보고,

 

 

 

 

 

그 외 생각나는 캠페인 몇가지 주억여 본다.  

이탈리아 출판사 feltrinelli 에서 했던 캠페인 ' reading means resisting'
생각거리가 있는 포스터다.

  

reading is sexy 캠페인(?) 도 있다.

내가 아는 이미지는 두 개인데, 하나는 sarah utter 의 이미지 

 

그리고 이전에 한 번 포스팅 한 적 있는데, 와이오밍 도서관 캠페인의 그녀다  

 

머드플랩걸  @ 와이오밍 라이브러리

일본에 판다가 심벌인가 마스코트인 큰 출판사가 했던 캠페인도 있는데, 아무리 찾아도 못 찾겠다.  
디게 귀여웠는데, 여튼 생각나는대로 업데이트 해보겠다.  

분명 우리나라 출판사나 서점에서도 인상적인 북 캠페인 했을꺼야. 설마 영수증 이벤트, 적립금 이벤트, 최다 구매왕, 최다 리뷰왕 이벤트 뭐 이런것만 하고 있었을까.  

생각났다.
네이버의 북리펀드, 지식인의 서재.
우리나라 최고 포털에서 하는 책캠페인. 이거 좀 좋지. 그러나 책 파는 사람이 하는 이벤트는 아니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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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잘라 2011-01-31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 백배!!!

마녀고양이 2011-01-31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하게 다른 이벤트는 몰라도, 최다 리뷰어 이벤트는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집니다.
진정성 떨어지는 글들, 글쎄요.... ㅠㅠ. 그 수많은 글을 한번에 쓰면 얼마나 생각하는 리뷰가 나올까여?

hnine 2011-01-31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Reading means resisting. 저는 이 포스터가 제일 눈에 들어와요. 정말 책 읽고 있는 사람에게는 섣불리 말을 못시키겠더라고요. 저도 별로 내키지 않는 모임에 참석해야 할 때는 앉아서 기다리고 있는 동안 저렇게 책을 꺼내서 읽고 있을 때가 많은데 "나 건드리지마" 이런 의도가 있었던 듯도 해요.
어줍짢은 이벤트보다 차라리 저렇게 인상적인 포스터 한장이 훨씬 마음을 움직입니다.

Kitty 2011-01-31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치앤사치라니 포쓰가 ㄷㄷㄷㄷ
저도 구매왕 이벤트는 볼 때마다 민망해요;;; 네이버 북리펀드는 참 좋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