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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의 구제 ㅣ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09년 12월
평점 :
들어가기 전에, 이 말은 해두어야 공평할듯.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를 싫어한다. 왠만하면 싫다. 워낙 많은 작품이 나오는 작가다 보니, 괜찮다는 입소문이 믿을만한 독자층에 의해 난 후에야 겨우 찾아 읽는 편인데(<악의>는 놓쳤으면 아까웠을 좋은 작품), 무슨 생각으로 이 책을 샀는지 모르겠다.
무튼, 그런 내가 쓴 리뷰이니, 이 책이 히가시노 게이고의 범작 정도는 되더라도, 별 두개인건 이해하시길.
일단 맘에 들지 않았던건, 우쓰미 가오루의 추리다. 그녀의 추리가 맞던, 맞지 않던, 추리의 전개 과정이 성의없고, 그에 대한 작가의 변명(?)은 '여자의 직감' 이라니, 무슨 개 풀 뜯어먹는 소리인가. 이 책이 유가와 교수 시리즈라는건 책을 읽다가 알았는데, '허수해' 트릭이라고 해서, 무슨 대단한 트릭인 줄 알았더니, 시시하기 그지없다. 결말이 나기까지는 궁금해서 책장이 빨리 넘어갔다는건 인정한다. 동기도 끝까지 그 개연성이 연약하고, 유가와 교수의 추리는 그렇다 치고, 경찰의 추리들은 당췌 대본보고 '읽는' 배우의 느낌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어이, 연기를 하라고, 연기를.
죽는 남자의 연애행각도 또라이같고, 그 남자의 부인 아야네 캐릭터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생각하는 '성녀' 인 것일까? 하하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는 여자를 몰라. 여자가 덜 나올수록 그의 작품은 훌륭해질지도.
아야네에 대한 연민 (혹은 그 이상)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구사나기 캐릭터는 유가와 교수 시리즈를 읽은 중 거의 처음으로 존재감 있고, 그나마 이 책에서 가장 읽을만한 캐릭터가 아니였나 싶다.
나처럼 페이지수에 낚이는 독자는 이제 더 이상 그러지 말아야 한다. 헐렁한 편집에 페이지당 21줄 밖에 안 되는 이 책의 450페이지는 미친 편집의 열린책들 같으면 200페이지대로도 충분히 만들고도 남았을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