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미님 페이퍼에서 SOW 이야기 많이 나와서 또 주절. 

제가 이걸 현대까지는 2회독 하고, 고대, 중세는 한 네다섯번 읽은 것 같은데요, 

오픈카톡으로 인증하면서 처음 서른명 넘게 시작하면, 첫 번째는 저까지 네 명 남았고, 두 번째는 두 명이서 마무리 했습니다. 

SOW 읽기 이어나가는 팁 드립니다. 


1. 요약하기 

챕터별로 한글 요약도 좋고, 영어 요약 추천합니다. 그냥 읽지 마시고, 요약 꼭 같이 하세요. 

저는 처음에는 한글 요약하고 두번째부터는 영어 요약했습니다. 

챕터별로 짧아서 요약 연습하기도 좋고, 훨씬 오래 남고 정리 잘 됩니다. 영어 요약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책에서 중요한 부분만 그대로 이어서 적어도 됩니다. 역사 이야기다보니 다양한 시제에 익숙해지기도 좋습니다. 


2. 오디오 듣기 

https://willbookspub.com/data 윌북 자료실에서 다운 받아서 들으면서 읽으면 좋습니다. 

이름 읽기 어려운 것들도 종종 나오고 한국어로 역사를 배운 우리 대부분은 아는 명사라도 영어식 발음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들어보면서 단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위에 쓰기와 듣기 이야기했는데, 세계 역사 이야기가 앞부분 계속 복습하면서 이야기해주고, 분량도 4권 분량이면 적지 않아서 이야기와 문체에 익숙해지기 쉽습니다. 역사와 스토리, 신화까지 골고루 적당한 길이로 나와서 요약하면서 읽기도 좋습니다. 


3. 같이 읽기 

오픈카톡방 하나 파서 세계 역사 이야기 고대 1,2, 중세 1,2, 근대 1,2, 현대 1,2 방 계속 파면서 해나가면 좋습니다. 

각 권 두 권으로 나누어 놓은 것은 윌북에서 나온 세계 역사 이야기 원서(단어+ 간단 배경 설명) 기준입니다. 

밀리의 서재에 다 올라와 있습니다. 


역사 이야기를 고대부터 현대까지 쭉 읽다보면 그 동안 알아왔던 역사의 흐름 잡고, 구멍 채워집니다. 

이 책 읽고 <총,균,쇠> 읽었더니, 진짜 술술 읽혔어요. 세계 역사 이야기 식민 역사 읽으면서 너무 갑갑했기 때문에 <총,균,쇠> 읽으면서 크게 답 얻은 기분. <총,균,쇠> 꼭 읽어야할 어쩌구 아니라도 재미있습니다. 세계 역사 이야기 안 읽었다면, 지루하게 꾸역꾸역 읽었을 것 같아요. 


<세계 역사 이야기> 읽고 나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역사들이 생깁니다. 이 책의 리딩 에이지는 8세 부터입니다. 역사 교과서보다는 자세하지만, 당연히 더 깊이 읽고 싶어지지요. 대항해 시대나 영국사 진짜 꼭꼭 더 읽고 싶어집니다. 책에 많이 안 나와서 더 읽고 싶은 중국사나 미국사도 있고요. 세계사중 일정 부분은 영국사라고 하는 것이 왜 그런지도 알게 되고, 읽고 있는 소설이나 책, 그리고 지금 현재까지 이어지는 많은 이야기들을 받아들이는 관점이 생깁니다. 지금까지 역사 속의 한 부분인 발췌본만 봤다면 책 전체를 읽고 발췌본의 맥락이 잡히는거라서 영어든 한국어이든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역사 이야기 읽는 것 책 많이 읽는 분들께 정말 추천합니다. 아니, 안 읽는 분들도. 


책 읽기와 마찬가지로 많이 읽는 분야의 책이 잘 읽힙니다. 

역사책도 많이 읽으면 잘 읽히지요. 세계 역사 이야기 읽으면서나 읽고 나서 읽을 책들 추천해드립니다. 


* Hendrik Loon < The Story of Mankind> 

* E.H.Gombrich <A Little History of the World> 

* Jared Diamond <Guns, Germs, and Steel> 


이 외에 두고두고 같이 보면 좋은 책 

* DK Smithsonian <History year by year> 

논픽션 책 몇 권 있는데, 이 책이 타임라인 보면서 읽기에 도판도 글도 좋습니다. 


* Everything you need to ace World History in one big fat notebook 

이 시리즈 책 좋아해서 여러 권 사두고 읽고 있습니다. World History 좋습니다. 

필기 짱 잘한 전교 1등 책 보는데 전교 1등이 그림도 잘 그려서 (약간 이다님 여행 일기 느낌) 보는 쾌감이 상당한. 

전교 1등 혹은 역사덕후. 


같이 읽기 하실 분 있으시면 제가 SOW 챔피언이니깐 꼭 끼워주세요. ㅎㅎ 


아,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가 8월 1일부터 트위터 일시멈춤하고 도파민 디톡스 일기 쓰고 있고, <여전히 미쳐 있는>도 천천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https://tobe.aladin.co.kr/t/misshide 

어제, 오늘 책 추천 하는 글 쓰는 것이 아마 집 나간 집중력과 에너지가 조금씩 돌아오는 신호가 아닐까 싶고요. 

커피도 끊고 있어서 (오늘 마셨지만.. 끊는거 맞냐. 하루 걸러 마시다가 완전 안 마시고, 외식이나 술처럼 약속 있을 때나 선물 받을 때만 마실거에요. 근데, 약속은 없고, 선물은 받겠죠. 그럼 더 맛있게 마실 수 있다. 캬아~ ) 커피 끊고, 트위터 일시멈춤한 커피 트위터 중독자가 책 얼마나 많이 읽고, 글 얼마나 쓰게 되는지 두고 봐야지. 두고 보자.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거리의화가 2023-08-08 13: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 감사합니다^^ 영어요약 꿀팁이네요! 저는 지난 번에 1권 재독했을 때 한글요약만 했었어요. 초독시에는 그냥 읽기만 했어서 아쉽더라구요. 이 책 뿐 아니라 역사 공부에는 요약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천해주신 책 찜해놓아야겠어요 특히 역사덕후 이야기 재밌겠습니다!^^ 곰브리치 역사는 이미 사두었는데 Story Of The World 읽고 나서 차례로 읽기만 하면 될 것 같아요. Guns, Germs, and Steel은 다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ㅎㅎㅎ
아마 조만간 원서읽기 할 것 같은데 Story Of The World 읽게 될 때 함께 읽어요!^^

하이드 2023-08-08 13:39   좋아요 1 | URL
네네~ 불러주세요. 곰브리치 역사는 이번에 일러스트레이티드 버전으로도 샀어요. 오는 중. 곰브리치는 서양미술사도 정말 재미있었고요. 곰브리치 역사 있는 리틀 시리즈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요.

미미 2023-08-08 14: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하이드님이 계셔서 너무 든든해요!! 덕분에 SOW 함께 읽고 싶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네요.ㅎㅎㅎ
이번에 같이 읽게 되면 부디 많이 생존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에게 디톡스가 필요한 요즘인데 저는 일단 더위만 가셔도 숨통이 트일 것 같아요. 장마가 떠나서 한 숨 돌렸는데 그것도 잠시... 에어컨 옆을 벗어나기 힘드네요. 그래도 어제 원서 읽기 관련 댓글 주고 받다가 저는 의욕이 막 살아나는 중인데 (방송대도 한 과목 신청ㅎㅎ, 이번달 읽는 원서 소리내어 읽음) SOW챔피언 하이드님이 함께 하신다면 원서 읽기 여정이 풍성해지겠어요.

화가님/9월부터 SOW 바로 시작할까요? SOW 1권 두 달 잡아서 여유롭게 (각자 요약,복습 할 수 있도록)하는게 좋겠죠?

하이드 2023-08-08 14:57   좋아요 1 | URL
네, 좋지요.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저는 이전 요약 업그레이드 해보겠어요.

거리의화가 2023-08-08 15:04   좋아요 1 | URL
SOW 함께 읽기 기대됩니다. 다른 원서 읽고 있었지만 이건 몇 개월로도 완료 안 될 것 같아서... 그냥 9월부터 진행하시죠!ㅎㅎㅎ

blanca 2023-08-08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런 페이퍼 언제나 좋아요. 하이드님 영어공부 페이퍼 다시 정독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커피 끊기. 이거 저 할 말 진짜 많아요. 한 이 주 정말 사투를 벌이며 끊어 보니 컨디션이 정말 너무너무 좋아져서 다시 마셨다지요. 디톡스! 정말 필요합니다.

하이드 2023-08-08 16:44   좋아요 0 | URL
이번에 커피 끊으면서 두통 오니깐 저한테 화나더라고요. 돈 들여 중독되고 잠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 가끔 마시면 진짜 넘 좋겠죠. 이거 바라고 끊어보려고요.

하루 2023-08-10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저도 밀리의서재에서 책이 있어서(이런 정보라니!) 조금씩 읽어보고 있습니다.
혹시 하시게 되면 같이 읽기 해보고 싶습니다!!! +_+

하이드 2023-08-11 10:03   좋아요 0 | URL
일단 알라딘 서재에서 같이 읽기 도전하시는 분들이 9월부터 읽는 것 같고요. 저는 아마 그렇게하면 미루고 안할 것 같아서 좀 더 타이트하게 계획 잡아야 할 것 같고요. 8월부터 맛보기로 시작하고, 9월에 동참하지 싶습니다. 밀리의 서재에 있는 윌북에서 나온 세계역사이야기 고대 1,2권을 9월 10월 읽는 스케줄이에요. 한 권에 20챕터 정도라 주에 4-5챕터 하면 읽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