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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은 필요 없어 ㅣ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한희선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월
평점 :
이 단편집에서 유일하게 읽을만한 건 차키 노리오가 쓴 해설정도가 아닐까... 라고 말하는 맘이 쓰리다. 누가 뭐래도 미야베 미유키의 광팬.이 아니던가. 별 두개와 세개 사이에서 갈등하다 결국 내가 준 가장 짠 별 세개인 이코.를 생각하고, 별 두개를 주기로 한다. 내게 있어 미야베 미유키의 책은 언제 어느때 읽어도 재미있는 보험과도 같은 책이었다는걸 감안하면 더 찜찜하다.
다만, 미야베 미유키처럼 다작하는 작가의 책은( '일정 수준은 넘어설지라도' 라는 표현을 그녀의 다른 책에 쓴 적 있는데, 취소다) 시시할 수도 있구나. 라는 걸 알았다는데에 의의를 둔다.
"그 해, 일본 미스터리계의 화제는 미야베 미유키로부터 시작해서 미야베 미유키로 끝났다..' 로 시작하는 엄청난 작품해설이 미심쩍었으나, 해설의 원문을 읽고 알게 되었다. 1992년 이 책이 나왔을 때 그녀는 내가 인정하고 세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좋아하는 '화차' 를 포함하여 일년새 여섯편의 작품을 내어놓았다고 한다. 뭐, '화차'가 나온 해였다면, 그 해가 미야베 미유키의 해였다는데에 의심의 여지는 없다만, '대답은 필요없어' 를 포함한 다른 다섯편의 작품. 그리고, 특히 이 '대답은 필요 없어' 때문에 그녀의 해였던 것이 아닌건 틀림없다.
이 책에는 표제작 '대답은 필요 없어'를 포함 여섯편의 단편이 들어있다.
화차의 원형이 된 소설이 나오는 어쩌구 하면서 거품 무는 작편은 '배신하지 마' 이다.
그동안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 아니 칭송해왔던 미야베 미유키의 어떤 장점도 찾을 수 없었다.
게다가 재미도 없었다! 각 단편의 해결은 너무나 시시하고 허술해 눈물이 날 지경이고,
그녀의 소설에서 내가 항상 찾았던 '인간에 대한 이해' 나 '배려' 는 쓰다 말았고
항상 감탄해왔던 그녀의 초인적인 '관찰력'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기 힘들었다.
중간중간 미야베 미유키 스럽다 싶은 문장들이 있긴 하지만, 소나니? 그게 뭐?
이 작품이 내가 처음 접하는 그녀의 단편이어서 그런건 아니다. 아, 생각해보니 '스텝파더 스텝' 도 있었구나.
따뜻하고, 웃기고, 기발한. 단편집.
부디, 미야베 미유키.를 처음 접하고자 하는 독자들은 '미야베 월드' 시리즈로 접하지 마시길.
'마술은 속삭인다' 까지는 그간의 애정으로 좋게좋게 봐주고자 했으나,
'대답은 필요없어'는 영 찜찜하다. '누군가'에서는 다시 내가 좋아해마지 않는 미야베 미유키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