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답은 필요 없어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한희선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단편집에서 유일하게 읽을만한 건 차키 노리오가 쓴 해설정도가 아닐까... 라고 말하는 맘이 쓰리다. 누가 뭐래도 미야베 미유키의 광팬.이 아니던가. 별 두개와 세개 사이에서 갈등하다 결국 내가 준 가장 짠 별 세개인 이코.를 생각하고, 별 두개를 주기로 한다. 내게 있어 미야베 미유키의 책은 언제 어느때 읽어도 재미있는 보험과도 같은 책이었다는걸 감안하면 더 찜찜하다.

다만, 미야베 미유키처럼 다작하는 작가의 책은( '일정 수준은 넘어설지라도'  라는 표현을 그녀의 다른 책에 쓴 적 있는데, 취소다) 시시할 수도 있구나. 라는 걸 알았다는데에 의의를 둔다.

"그 해, 일본 미스터리계의 화제는 미야베 미유키로부터 시작해서 미야베 미유키로 끝났다..' 로 시작하는 엄청난 작품해설이 미심쩍었으나, 해설의 원문을 읽고 알게 되었다. 1992년 이 책이 나왔을 때 그녀는 내가 인정하고 세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좋아하는 '화차' 를 포함하여 일년새 여섯편의 작품을 내어놓았다고 한다. 뭐, '화차'가 나온 해였다면, 그 해가 미야베 미유키의 해였다는데에 의심의 여지는 없다만, '대답은 필요없어' 를 포함한 다른 다섯편의 작품. 그리고, 특히 이 '대답은 필요 없어' 때문에 그녀의 해였던 것이 아닌건 틀림없다.

이 책에는 표제작 '대답은 필요 없어'를 포함 여섯편의 단편이 들어있다.
화차의 원형이 된 소설이 나오는 어쩌구 하면서 거품 무는 작편은 '배신하지 마' 이다.
그동안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 아니 칭송해왔던 미야베 미유키의 어떤 장점도 찾을 수 없었다.
게다가 재미도 없었다! 각 단편의 해결은 너무나 시시하고 허술해 눈물이 날 지경이고,
그녀의 소설에서 내가 항상 찾았던 '인간에 대한 이해' 나 '배려' 는 쓰다 말았고
항상 감탄해왔던 그녀의 초인적인 '관찰력'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기 힘들었다.
중간중간 미야베 미유키 스럽다 싶은 문장들이 있긴 하지만, 소나니? 그게 뭐?

이 작품이 내가 처음 접하는 그녀의 단편이어서 그런건 아니다. 아, 생각해보니 '스텝파더 스텝' 도 있었구나.
따뜻하고, 웃기고, 기발한. 단편집.

부디, 미야베 미유키.를 처음 접하고자 하는 독자들은 '미야베 월드' 시리즈로 접하지 마시길.
'마술은 속삭인다' 까지는 그간의 애정으로 좋게좋게 봐주고자 했으나,
'대답은 필요없어'는 영 찜찜하다. '누군가'에서는 다시 내가 좋아해마지 않는 미야베 미유키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주미힌 2007-02-03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으로 시작했어요 ;;;;
미야베 미유키의 인기를 의심하게 되었지요 ^^;;; 하이드님 리뷰가 너무 늦게 나온 듯.
정말 시시하고 재미없는 작품에 '대단한 해설'이었지요...

이매지 2007-02-03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가 이 책보다 괜찮았어요-

상복의랑데뷰 2007-02-04 0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는 평이 아주 좋던데요. 기대하셔도 좋을 듯. 그리고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유, 화차, 모방범 같은 걸작을 처음부터 읽으면 다른 수작도 다 마음에 안들지 않을까요? ^^ 처음 읽는 분에게는 반대로 좋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살짝해봅니다.

하이드 2007-02-04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랑데부님, ^^ 미야베 미유키라서 기대하고 본 부분도 있겠지만, 제가 읽는 다른 작가들에 비해서도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미야베 미유키. 작가 이름 빼고 봐도 별 두개 면하지 못했을듯합니다. 그리고, 전 이 책 전에 이유,화차,모방범뿐 아니라, 용은 잠들다, 마법은 속삭인다, 이코, 스텝파더 스텝도 읽었구요. ^^
이매지님, 그렇군요. 장편에는 더 기대해 보랴구요. 실망스러운 책 연속 세권.으로 미야베 월드를 기획하지는 않았겠지요.
라주미힌님/ 그러게요. 나름 아꼈다가 읽었는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