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리에  풍경처럼 오래 서 있었다  

    흔들림도 없었다   

    거부의 몸짓 

    풍경 너머에 있었음에도 

    당황한 풍경 속 바람이 전해주었다

    실존을 공격하기 위해 쓴 네 정치적 선전문처럼  

                                           너는 한동안 거짓 사랑의 추파를 던질 것이다   

                                           쉽게 용서해줄 신의 이름을 과신하지 마라 

                                           시린 뼈로 오래 아파해야 하는 이도 있으니  

                                           심장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악기를 어루만지는, 

                                           강해보이지만 약한 운명의 파블로  카잘스  

                                           오직 peace!

 

     "우리는 서로를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당신은 정치에 대해 말하고 

     나는 원칙에 대해 말하고 있으니까요."  (132쪽) 

 

    "내가 항상 콘서트의 마지막에 연주하는 곡은  

     스페인의 민요 <새들의 노래>입니다. 

     나의 고향 카탈루냐의 하늘에서는 

     새들이 peace! peace!하고 노래합니다"  (13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