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1 - 꽃이 지기 전, 나는 봄으로 돌아갔다 샘터만화세상 3
다니구치 지로 지음 / 샘터사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네살이라니..열네살..천천히 말해보니 발음이 참 개구지기도 하고 아름답기도 하다.
이렇게 하기전엔 몰랐지? 나도 마흔여덟 아저씨도
난 머릿속에서 열네살의 날들로 주인공 진짜 열네살로 돌아간다.

운좋게도 타임슬립을 통해 진짜 열네살로 돌아간 주인공.
평소외국인 고객과 많이 대화한 탓에 영어시간에도
항상 피곤했던 몸이 유연한 몸으로 돌아가서 감동하며 체육시간에도
이해도 못하면서 읽었던 인간실격을 다시 읽으면서 동경했던 소녀에게서도
심지어는 학교깡패에게서도 "어?너??!!" 하는 반응으로 인기몰이(?) 를 하게된다.
옛날의 나였다면 이런일은 가당치도 않다고 생각하면서 천천히 즐기는 열네살의 그
그렇지만 즐거운 날들속에도, 날카롭고 쓰린 기억은 있었다
아버지의 실종
그의 14살 여름에 아버지가 실종 되었었다.
다행히 지금은 아직 아버지의 실종 4개월전,
예전의 무력했던 14살보다 지금의 나라면 아버지의 실종을 막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예전과는 다르게 지금의 내가 만들어가고 있는 나의 과거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고
그로인해 나의 현재도 불확실해 진다는것을 알게된다.
밤새도록 일하고 또 일하는 아버지를 보며 그는 불안해 하고.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고 느끼던 4개월속에서도 무력하게 아버지의 실종당일을 맞는다.
그래! 48살의 나는 아버지의 그날 행적에대해 알고 있다.
역에서 10시에 열차표를 샀다고 경찰이 말했었지
그사실이 머릿속에 떠오르자마자 그는 역으로 달려간다.



문득 내가 좋아하는 소라가수의 (이소라) 노래가사가 떠올랐다

      추억은 다르게 적힌다.

옛날의 나라면~ 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나와 때의 친구들이 지금 기억하는 나의 모습은 다를것이다.
나도중고등학교때 나를 생각하면 소심해서 존재감도 없는 조용한 한명.
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때의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나서 다시이야기해보면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드러난다
맨뒷자리에서 혼자 노래부르다가 선생님께 맞았다는 이야기
(맞았다고? 난 누구에게도 맞은 기억이없어!)
심각한 분위기속에 총각선생님께 반전체가 혼나고 있었는데 화가나서 "다들눈감아!!"하는 선생님의
말씀에 "에이~뽀뽀할려고 그러죠?" 했다는 이야기
(아니야 이건 절대 아니야..아니라고 해줘 ㅜㅜ )
야자시간 끝나기 삼십분전에 나가야 학교앞떡볶이 집에서 마지막 떨이까지 실컷먹을수 있다며
친구들을 꼬였다(?)는 이야기
(이젠포기다..ㅠㅠ)
그럴리가 절대 없다!! 라고 하기엔..지금의 나와 닮은 구석이 너무 많다.
맞아 그때의 내가 지금의 내가 된거야.갑자기 달라질리가 ..그럴리가 절대 없을리가 없지

결국 주인공도
그때와는 다른게 살아서 즐거웠던 열네살의모습이 진짜 자신이며
그런시절을 지나와서 지금의 모습으로 살수 있었던 거겠지.


별이 적은 이유는
위와 같은 이유였기 때문이다
뒤집어 주길바랬는데,,, 다른 무언가를 바랬는데

결국 주인공은 현명한 선택을 한것일까..?
언제나 선택은 어렵고 부담스럽다. 하지만 그로인한 책임이 행복할때도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