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이레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책을 읽을 때.

거의, 항상 흥분상태이다. 기대 때문에..

그런 것이 증폭되어서 완절몰입 으로 가거나 아니면 점점 사그라 들어 냉정한 상태로

가거나가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의 기분을 좌우하게 되는데.

이번엔 후자 였다. 너무 기대를 하고 읽어서 그런가..


이 책을 읽기로 결심한 것은

매일 매일을 부대끼는 상황 속에서 겪는 지위대한 이야기 였기 때문이다

가끔은 좋은게 좋은것 마음의 평화를 가르치는 달라이 라마 식의 교훈이

큰 그림은 알겠는데 속속들이 적용되지는 않더라.

혼자 산속에 들어가서 생활하지 않는 다면 내 마음의 평화가 언제까지나 지속될까..

사회란 곳은 어떤 이 와 나와의 다름에 있어서 내가 느끼는 상대적인 차이가 절대적인

능력부족으로 인정하게끔 만드는 곳이었다.

난 이것은 못하지만 저것을 잘해..하지만 사회적 기준(돈벌 수 있는 능력)에 저것이

올라와 있지 않다면 나는 내 인생, 가치 더불어 가능성까지 의심받는 상황이 생기고

그것 때문에 지위에 대한 강박이 생긴다. 단순히 높은 지위에 올라가고 싶은 마음이

다가 아니라 나라는 존재가 부정되는 것에 있어 불안하다는 것..

이런 것을 해소 하고픈 마음으로 읽었는데..

결론은,

머리로는 알겠는데 마음이 안움직여 진다고나 할까..

옛날부터도 그랬다 and 바보들의 기준이다 and 무시해라 (=비웃어라)

이런 느낌 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6-05-02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망딘님의 글이 다시 올려져서 좋답니다.
일전에는 보통을 좋아했는데 요샌 그냥그래요. 변덕쟁이가 된 것일까요?
기대를 하지 않고 읽다가 만나는 기쁨이 사실은 더 크지요.
<여행의 기술>은 읽어보셨어요?

아망딘 2006-05-03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에 자꾸 보통에게 시비를 걸고 싶어서 ㅎㅎ
아!!그러고 보니 여행의 기술을 아직 못읽었어요..
여우님이 말씀하시니 또 기대가 마구마구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