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이기주의자
웨인 W. 다이어 지음, 오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겉표지 디자인은 맘에 든다. 빨간색배경에 글씨.. 강하게 들어온다. 자기가 행복에 질려면 이기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지은이가 심리학자라서 그런지 과학적이고 심리적요소 상황들을 자세히 설명한다.  약간 과감한 제목이 눈에 보이기도 한다. 이야기중 보면 발전이 없는 사람은 죽은사람이다. 그러면 이세상에 죽은사람은 얼마나 많을것일까?
감정조절은 본인만이 조절할수 있다고. 화내는것도 기분 나쁜것도 본질적으로 기분 안나쁠수 있다. 반사적으로 화를 내는것뿐이다. 누가 일부러 화를 내가 싶은가.  사람들과 공동체 생활을 하면 부딪치기도 하고 도와주고 그러는 거지.그럴수 있다.

곳곳에 놓인 말들 중 꼭집어 놓은듯한 신경 쓰이는 말들이 있다. 글쎄 내입장에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 되는것도 있다. 다 나쁘다는건 아니다. 2번째 이야기에서 다른사람눈치를 보지 말라고 한다. 다른사람들 눈치를 보게 되면 자기 자신을 위해 할수 없으니까. 눈치 보게 되는 행동이나 현상등이 나와있다. 보고 있으니 들킨거 마냥 부끄러워진다. 몇가지 내가 했던 행동들이 고스란히 나와 있다. 보상과 인정을 받기위해 그렇게 행동하는지 모른다. 남들에게 이야기해 꼭 공감을 얻고 싶어하고  인정 받고 싶으니까.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사람의 시선을 감수해야 한다.

내경우 그런 경우가 있다. 내가 좋아서 사기도 하고 보기도 하고 다른사람들이 보면 왜 좋아하는 지 이해 안간다고 한다.  좋아하는데 이유 있나. 내가 봤을때 좋고 닮고 싶어하거나 쓰고 싶으니까 그렇지. 일종의 보상심리 인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거에 관대해지고 가끔 큰맘 먹고 사기도 한다. 그럴때면 사람들이 알게되면 이해 안가는것같다. 그래도 같은걸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야기하면 달라진다. 서로 공유 하고. 그래서 카페가 생기는것 같다. 같이 공유할수 있으니까.

몇가진 정말 냉정하게 이야기해 공감을 가기도 하지만 왠지 읽고 싶으니 반문하고 싶은 충동이 든다. 내용들이 눈에 팍팍 들어오진 않는다. 별로 이런경우 없었는데..  내주위 환경과 몸상태 컨디션에 따라 적용될수 있지만 아닌것 같은 기분이다.책도 코드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랑 맞는 코드 책이면 좋겠지만 이책은 나랑 안맞는것 같다.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다 맞진 않나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