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 물건을 버린 후 찾아온 12가지 놀라운 인생의 변화
사사키 후미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최소한으로 줄이거나 중요한 것을 위해 그 외의 것을 줄이는 일을 '미니멀리즘' 이를 실천하는 사람을 '미니멀리스트'라고라고 한다. 사사키 후미오 작가는 누구나 처음에는 미니멀리스트였다고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자기만족을 위해 물건을 사들이면서 물건의 얽매이고 구속이 되어간다.

 

처음 직장생활하고 나서 모은 돈으로 처음으로 mp3 샀다. 용량도 그렇게 크지도 않다. 그땐 비쌌다. 돈을 벌어서 저축도 하고 내가 갖고 싶은 것을 사는 게 참 뿌듯했다. 그렇다고 즉흥적으로 이것저것 사진 않았다. 어떤 물건을 사기전에는 인터넷 검색으로 일주일이든 며칠이든 해서 장단점 다 알아보고 시간이 지나도 그래도 내가 원하는 거면 생각하고 생각하고 샀다.
그렇게 사고 나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었다. 이건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처음 산 mp3는 내가 질리도록 썼다. 몇 년이 지나서 더 좋은 제품이 나와서 갈아타고 이젠 스마트폰에 음악 듣는 건 당연하니 따로 필요 없게 됐다. 그 mp3는 엄마가 쓰다가 버렸다. 물건이지만 나에게 추억이니까. mp3는 없어도 내 머리는 기억하고 있다

 

물건 살 때도 몇 날 며칠 검색하고 생각하면서 사는 데 하물며 물건을 쉽게 버릴 수 있을까? 그래서 정말 유용하게 알차게 쓴 물건들도 있고 시간이 지나서 시들해져 쳐다보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물건을 바로 버리진 않는다. 물건을 버릴 때 먼가 더 재활용할 수 있을 거야 하면서 버리지 못한 것들도 많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물건 버리는 걸 주저하지 않았나 싶다. 웃기는 이야기로 물건 씨의 세를 내지 말자라고 이야기한다. 집안일 도와주는 것도 아니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데 물건의 주인인 내가 물건 씨의 집세까지 낸다고 생각해보자. 먼가 억울하다.

 

오빠랑 여행을 가는데 오빠는 백팩 하나 매고 1인용 캐리어만 챙기고 갔다. 나는 상당히 작다고 생각을 했다. 화장품도 챙겨야 하고 속옷, 여분의 옷도 필요한데 그래도 좀 더 큰 캐리어가 필요한 거 아니냐고 말했는데 너무 크다고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우겨서 자연스레 나도 짐을 줄이고 줄여서 오빠는 가방 하나 메고 나는 캐리어 하나 들고 갔었다. 부족하면 어쩌지 걱정도 하긴 했는데 내가 더 큰 가방을 가져갔거나 작은 가방을 가져갔거나 별 차이는 없을 거 같은 생각이 들었다. 오빠는 옷도 많지 않고 자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막힘없이 사는 경향이 있지만 옷이라던지 물건에 대해 욕심은 없는 것 같다. 최소의 물건만 갖고 있는 것 같다. 생각해보니 오빠는 이미 미니멀리스트를 이미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든다. 본인은 잘 모르겠지만.

 

책에는 물건을 비우는 방법 많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다. 몇가지만 알려준다면

 

-버릴 수 없다는 생각을 버려라
-지금 당장 버려라
-필요한 물건과 갖고 싶은 물건을 구분하라
-버릴 때 창조적이지 되지 마라
-임시로 버려보라

 

가끔씩 방 정리를 한다. 책상 정리도 하는데 정리했을 때 그때뿐이다. 또 쓰다 보면 어질러져 있다. 아예 물건을 정리를 하고 최소화하면 정리할 필요가 없고 지저분해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물건을 줄이면 그만큼 여유와 소소한 행복감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다.물건을 마주하고 버리기 위해서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무조건 최소화하고 버리고 하는 것보다는 가끔 마음의 정리 물건 정리하는 게 어떨까 싶다. 자신에게 맞는 미니멀리즘을 찾는 게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