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친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장바구니담기


장례씩을 치르고 난 뒤 한 사흘을 멍하고 지냈다.
눈물도 마른 포화 상태의 슬픔이 흔히 동반하는 나를한 잠의 꼬리에,
조용한 부엌에 요를 깔았다. 라이너스처럼 담요를 둘둘 말고 잠든다.
위-잉, 냉장고 소리가 내 고독한 사고를 지켜주었다. 그곳에는,
그럭저럭 평온하게 긴 밤이 가고, 아침이 와주었다.
다만 별 아래서 잠들고 싶었다.
아침 햇살에 눈뜨고 싶었다.
그 외의 모든 것에는 그저 담담했다.-9쪽

위대한 인물은 있는 것만으로도 빛을 발하고, 주위 사람들의 마음을 비춘다.
그리고 사라졌을 때는 무겁디 무거운 그림자를 떨군다.
아주 사소한 위대함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에리코 씨는 여기에 있다가, 그리고 없어졌다.-75쪽

사람들은 모두, 여러 가지 길이 있고, 스스로 선택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택하는 순간을 꿈꾼다고 말하는 편이 정확할지도 모르겠다. 나역시 그랬다.
그러나 지금 알았다. 몰라서 분명하게 알았다. 길은 항상 정해져 있다.
그러나 결코 운명론적인 의미는 아니다. 나날의 호흡이 , 눈길이, 반복되는
하루되는 하루하루가 자연히 정하는것이다.-130-131쪽

할 수 있는 일은 했다., 싶었다.
ㅡ나는 안다. 즐거웠던 시간의 빛나는 결정이, 기억속의 깊은 잠에서
깨언, 지금 우리를 떠밀었다. 싱그럽게 불어논 바람처럼,
향기로웠던 그날의 공기가 내 마음에 되살아나 숨쉰다.-134쪽

괜찮아, 괜찮아, 언젠가는 여기서 벗어날 날이 올거야.-148쪽

나중에 생각해 보니, 그때 운명은 한 단도 허디딜 수 없는 사다리였다.
단 한 장면을 빼놓아도 끝까지 올라갈수 없다. 그리고 오히려 허디디는
편이 쉬었다. 그럼에도 나를 움직이고 있었던 것은
아마 죽어가는 마음속의 빛이었으리라. 그런 건 없는 편이 차라리 편히
잠들 수 있다고 여겼던 어둠속의 빛이었다.-165쪽

한 차례 여행이 끝나고, 또 다른 여행이 시작된다. 다시 만나는 사람이 있고,
만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나도 모르게 사라지는 사람, 스쳐 지나가는 사람.
나는 인사를 나누며 점점 투명해지는 듯한 기분입니다.
흐르는 강을 바라보면서, 살지 않으면 안됩니다.-19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