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니까 청춘이다 - 인생 앞에 홀로 선 젊은 그대에게
김난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무작정 앞으로 달려나갈 수도, 가만히 앉아서 움츠럴 들수도 없는 불안.

그렇다 20대는 인생에서 가장 고믾이 많은, 가장 버거운시기다."

 

20대가 그렇다.하지만 그건 30대도 마찬가지이다. 나이를 먹으면 좀더  여유로워지고 20대엔 보이지 않던 주위가 보이고 남에게 위로를 해줄수 있을 줄 알았다. 나의착각이였던건가. 30대가 되니  더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도대체 내길이란 무엇인가  질책과 자책을 번갈아 하며 하루하루 의미 있는 삶을 부여하고 싶지만 항상 시간에 쫓겨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일상들.

 

좀 더 나은 삶을 살려고 행복해지기위해 일하고 돈을 벌고  내가 하고싶은 일도 찾으면서하는것이 아닌가. 핑계일수도 있지만  30대가 되면서 참 많은일들이있었다. 내개인적으로는. 의미를 부여하면 끝도 없겠지만.  내가 처한 상황에서 더 나빠지기 않게 할려고 노력하고있다.  앞으로 미래를 생각하면서 좀 더 나은 내 인생을 위해.

 

지금 내가 불만을 이렇게 말은해도 내가 결정한거기 때문에 누구를 원망하거나 후회하지 않는다.  그럴필요도 없다. 내가 결정한거에 후회없이 하기위해 노력할 뿐이다. 내가 정말 이렇게까지 했는데 안되면 그냥 나중에 가서 쿨하게 인정하는거다.

 

그대, 좌절했는가? 친구들은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그대만 잉여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가? 잊지 말라. 그대라는 꽃이 피는 계절은 따로 있다. 아직 그때가 되지 않았을뿐이다. 그대, 언제가는 꽃을 피울것이다. 다소 늦더라도, 그대의 계절이 오면 여느 꽃 못지않은 화려한 기개를 뽐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고개를 들라. 그대의 계절을 준비하라. -p 40

 

책을 읽고나서 김난도교수님의 강연하는 모습을 찾아보았다. 책에서도 그랬지만 참 좋은명언들을 말로 들으니 더 와닿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실패로 인해 배우는것이지 좌절하는게 아니다. "

오답노트를 쓰면서 좌절하는게 아니라 그걸 통해 더 다른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아갈수 있다는것이다.

 

모든길에 다 정답이 있으면 다 똑같은 방법에 똑같은 길로 나아갈수밖에 없지만 실제 인생은 정답이라는건 없다. 조금더 꽃을 피우냐 늦게 피느냐 아님 목표를 향해 일직선으로 가느냐  종이배처럼 흔들흔들 가면서 여러가지 경험하면서 길을 찾아가느냐.

 

다 똑같다면 재미가없을것이다. 자기가 경험해보고 느끼고 보고 생각하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다.

실수를 한다던지 원하는대로 안되서 다른길로 간다고하던지 그게 다 인생의경험이고 어쩌면 그게 더 좋은방법이 될수도 있는거다.

 

인생시계로 내 나이를 비유하자면 인생 하루 24시간으로 가정하고 따져보면 31살이니까 9시 18분.

이제 출근하고 업무를 이제 막 시작하는 시간이다.  아직 늦은게 아니다. 시작하는것이다.

현실적으로 참 버거운 생활이지만  이제 뭐 해놓은것도 없고 뭐한거지 하면서 후회도 들지만..

아직 시간이 있다는 거다...다양한 경험을 쌓는게 참 중요한것 같다. 여러가지 느끼고 보고 배우고 즐길시간들.

 

나에게 위로도 주었지만 쓴 질책도 주었으며  조금더 단단하게 살아가라는 충고를 주었다.

아프니까 청춘이고 지금 내현재는 앞으로 미래의 대한 원동력이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