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할머니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나라 요시토모 그림,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평범한 그림책으로 다가온 아르헨티나할머니. 중간중간에 껴있는 그림들이 낮설지 않게 사이사이 지금막 그린것 같이 들어가있다. 내용에 따라 그림도 조금 유머스럽게 그려냈다. 평범한 세식구에 엄마가 돌아가시자  딸 미쓰코는 엄마의 죽음으로 뭔가 느껴지며 커다란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힘이 느껴지며 빛으로 표현하고 싶다.  그래도 빈자리 메워주기는 힘든법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 가족에게 온 유리씨. 아르헨티나에서 탱고를 배우고 절반 아르헨티나사람일지도 모른다고해서 아르헨티나 할머니라고 불리운다.  외모는 마귀할멈처럼  메부리코에다가 눈도 옆으로 째져서 사람들이 사이에 소문이 점점 커졌을지 모른다.

유리씨와 미쓰코와 미쓰코아빠. 유리씨가 미쓰코 가족에게 사이에 들어간것인지 아니면
미쓰코 가족이 유리씨 생활에 들어간거지는 알수가 없다. 어차피 본질은 같으니까.

-본문중-

 "사람이 왜 유적을 만드는지 알아?"
옛날에 둘이 옥상에서 내가 사 온 참깨 과자를 먹을 때, 유리 씨가 내게 물었다.
......
"모르겠는데요, 자신의 기록을 남기고 싶어설까요?"
젊은 날의 나는 말했다.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아마 아빠가 모자이크를 만드는 이유하고 같을 거야."
유리 씨는 웃었다.
"좋아하는 사람이 영원히 죽지 않고, 영원히 오늘이 계속되었으면 좋겠다고,
그러게 생각해서일 거야."
그건 인간이 영원토록 지니는 허망한 바람인 거야.
그리고 위에서 보면 목걸이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신마저 부러워 매혹당하는 아름다운 빛의 알갱이지, 라고 유리 씨는 말했다.


우리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하는 메세지같이 느껴진다.  이부분이 읽을때 먼가 속에서 뜨거운 먼가 올라오는것 같았다. 동감도 가고 작은 감동이 밀려왔다. 사람은 오래토록 영원히 살수는 없다. 그 대신 마음속에 대신 오래도록 남을수 있는것이다.

하드보일드 하드 럭 책을 읽고 바로 아르헨티나 할머니 책을 읽으니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하드보일드하드럭은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 아르헨티나할머니는 죽어도 영원히 계속 할수 있다는걸 알려주고 싶은걸까? 이번에 영화도 나왔던데 우선 책으로 느끼고 싶어 책을 먼저 보게 되었다. 책에 나오는 사사로운 감정들은 잘 표현해주면 좋겠는데 영화도 기대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뽀송이 2008-01-23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는다 읽는다 하면서 여태 못 읽었어요.^^;;
그럼 성인 소설인가요?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괜찮은가요?
궁금해지는 책인데요.
실비님^^ 그 동안 잘 지내셨나요?
오랜만에 뵙는 것 같아요.^^ 반가워요.

실비 2008-01-25 12:10   좋아요 0 | URL
뽀송이님 반가워욤^^
오래만이지요?~~~~~
이책이요.. 청소년들이 봐도 좋아욤
보면 뭔가 느낄거라고 생각해요
요새 책도 잘못읽어서 분발해야하는데
그게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