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 교실속 아이들의 심리 A to Z
김현수 지음 / 에듀니티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을 학교에 나오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서 자발적으로 배우기 위해서 오는 아이가 10%라고 할 때,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중략)--- 어떤 요소가 이 아이를 학교에 오게 하는 힘인지, 대체로 학년이 바뀌고 한두 달이 지나면 파악할 수 있다. 파악이 끝나면, 교사는 이 비율을 아이들과 함께 긍정적인 상태로 조정해 나가야 한다. ---(중략)--- 교사가 교실을 분석하는 틀로서 교실기후(교실 분위기)와 교실무의식(교실 정신)을 파악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중략)--- 아이가 학교에 나오게 하는 힘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교실에서 그 아이의 관계나 활동을 파악하는 기초자료이자 아이가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하는 기본 정보가 된다. (58~59쪽)

민주적인 학급을 만들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학교 폭력도 줄이고 학급도 활성화시키기 위해 강조하는 내용도 평균적인 아이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아이들에게 자신의 발언권이 중요하다고 여기게 함으로써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7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