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교실
야마와키 유키코 지음, 김현희 옮김, 엄효용 사진 / 웅진주니어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문제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일본의 상황이 담겨있지만 우리나라 학교의 현실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관심을 갖고 읽었다. 사실 교사보다는 자녀를 기르는 부모를 위해 쓰여진 책이지만, 교사들도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다.

1장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극복한 '유지'라는 소년의 사례를, 2장에서는 학교에서 은밀하게 벌어지고 있는 집단 따돌림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저자는 서문에 집단 따돌림 극복 사례를 맨 앞 장에 실은 이유에 대하여 '아무리 최악의 상황에 놓이더라도, 반드시 그 안에 희망도 함께 존재한다'(p.31)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밝힌다. 부모의 꾸준한 노력, 그리고 학교의 도움이 있다면 집단 따돌림이 최악의 결과로 끝을 맺는 것은 피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뒤이는 3장부터 반 전체가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가 되는 원인을 밝히고 따돌림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 규칙과 따돌림이 의심되는 행동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선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에게 그럴 만한 이유가 있겠지."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집단 따돌림의 처음 시작은 그야말로 "그냥"이며 따돌림이 진행됨에 따라 이유가 만들어진다. 즉, 인과관계가 역전되어 있으므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에게 행동이나 성격을 고칠 것을 권유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쪽의 책임을 추궁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권유한다. 집단 따돌림은 부모나 교사가 전혀 알 수 없게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가 집단 따돌림 사실을 몰랐다고 책임을 추궁하는 것은 학교와의 관계를 불편하게 만들기만 할 뿐,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가해 학생에게 책임을 묻는 것 역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조언한다. 가해 학생에게 책임을 물으면 그 아이들은 변명으로 일관하거나, 잠깐 반성하는 척 하는 걸로 용서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가해 학생 부모들 역시 문제의 재발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자기 자식을 감싸는 데에만 급급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집단 따돌림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우선 따돌림 사실을 알게 되면 등교를 중지시키라고 권유한다. 그리고 학교에 따돌림 사실을 알릴 때에는 반드시 피해 학생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만약 아이가 동의하지 않으면 동의할 때까지 학교에 알리지 말라고 조언한다. 또, 학교에 알릴 때에는 담임교사 뿐 아니라 학교의 관리자까지 함께 한 자리에서 따돌림 사실을 알리고, 따돌림이 일어난 학급의 구성원과 학부모들, 그리고 학교 전체에게도 따돌림 사실을 알리는 게 좋다고 한다. 책임을 추궁하고, 가해 학생이 저지른 잘못의 경중을 따져 처벌하는 것이 아닌 "사실 고지"를 우선시하는 것이다. 그 후에 학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에게 "따돌림을 없애기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노력할 것이다."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하면 그것만으로도 집단 따돌림이 해결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사실 읽으면서 "이거 너무 미온적인 방법 아니야?"라는 불만이 들었다. 학교에서 여러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상담이나 회초리 몇 대로 교정할 수 없는 아이들을 종종 만나기 마련이다. 자신이 어려서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이를 이용하는 아이들 역시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런 아이들을 볼 때면 스스로 깨우치게 해 마음을 움직이는 것보다 강력한 법 또는 처벌을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라도 교정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실 고지"와 "부모의 관심"이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사실 지나치게 순진하고 이상적이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그 아이들이 공공의 적을 만들어 집단적으로 괴롭히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밖에 없도록 만든 어른들의 책임도 크다. 부모와 교사는 말로는 인성이 중요하다고 얘기하지만,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자.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고 아이들을 가르쳐 왔는지... 실은 성적이 인성도 결정한다고 믿고 그렇게 아이들을 세뇌시켜 오지 않았는지...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아이는 부모의 양육 방식과 인격, 교육 환경을 비롯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길러진다.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면, 아이들의 심성이 어긋나고 있다면, 그것은 교육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인 것이다. 집단 따돌림의 문제 역시 다르지 않다. 나쁜 교실을 먼저 고칠 것이 아니라 나쁜 사회를 먼저 고쳐야 한다는 것을 정말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eeza 2009-02-12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현직에 계신 선생님이시니~ 정말 우리나라의 교육계의 큰 희망이시리라 믿어요~ 저도 올해는 더욱 열심히 해서 교육다운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사로 발돋움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2009-12-17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사범대생이며 곧 교사가 됩니다.^^

제가 학교다닐때 지켜본 결과 문제학생들은 회초리나 벌 효과는 딱 일주일이었습니다 .
대체로 문제 저지르는 학생들은 가정환경에 문제가 많았죠
폭력적인 가정이 대다수 였습니다 그런가정에서 자란 학생들이 자기보다 약한 학생을 희생양삼아 자신의 분노를 투사하여 괴롭히는것이 왕따의 원인 이라 봅니다.
문제는 당하는 쪽은 억울하게 당하는데 분위기가 피해학생도 문제가 있는쪽으로 보는 것이죠
오히려 피해학생보다 가해학생에 대한 상담이나 심리치료가 왕따 해결의 방법일것 같습니다.
문제학생들도 자신에게 관심가져주는 교사에게는 마음을여는것 같더군요 문제저지를 때는
체벌을 하면서 나중에 따뜻한 편지로 마음의 문을 열게하는게하는 방법이 해결방법의 하나일것 같습니다

logos678 2009-12-17 03:42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입니다. 좋은 교사가 되어서 지금 생각하고 계획한 것들을 꼭 실천하시길 바래요.